<>리눅스=1991년 핀란드 헬싱키대학 학생이던 리누스 토발스(Linus Tovals)가 비싼 대형 기종에서나 작동하던 운영체계인 유닉스(UNIX)를 386 기종의 PC에서도 작동할 수 있게 만든 컴퓨터 기본 운영체계다.

프로그램 소스코드가 공개돼 있어 프로그래머가 원하는 대로 특정기능을 추가해 자신만의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고 어느 플랫폼에도 포팅할 수 있다는 게 장점이다.

멀티태스킹과 멀티유저 기능은 물론 다양한 파일 시스템,뛰어난 안정성과 이식성,강력한 네트워크 기능 등을 지원한다.

인터넷상으로 무료로 다운로드해 사용할 수 있다.


<>임베디드(embedded) 리눅스=임베디드는 전자제품 칩에 내장되는 운영체제(OS)다.

칩안에 운영체제가 들어가기 때문에 "내장형 리눅스"라고도 부른다.

개인휴대단말기(PDA) 이동전화 스크린폰 인터넷TV셋톱박스 정보가전제품과 각종 산업용 장비 등에 들어가 실제 하드웨어를 구동시키는 리눅스 기반 OS다.

일반 컴퓨터에서 사용되는 리눅스와 달리 특정 제품의 용도에 가장 잘 맞게 설계돼 성능이 뛰어나고 속도와 안정성이 높다.


<>클러스터(cluster)=여러 대의 컴퓨터를 네트워크로 연결해 사용자에게 하나의 고성능 대형 컴퓨터 시스템을 사용하는 것과 같은 기능을 제공하는 기술을 말한다.

서버를 병렬로 연결함으로써 처리용량을 임의로 확장할 수 있다.

저렴한 비용으로 수퍼컴퓨터에 버금가는 성능을 발휘하게 할 수 있다.


<>커널(kernel)=컴퓨터 운영체제의 가장 중요한 핵심으로 모든 작업에 우선해 작동하는 프로그램이다.

유닉스 등에서 자주 사용되는 용어로 OS의 다른 부분과 응용 프로그램이 요구하는 기본 서비스를 모두 제공하면서 가능한 한 크기가 작아야 한다.

메모리.프로세스.디스크 관리 등의 책임이 있다.

이방실 기자 smile@hankyung.com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