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부금 사이트

체리티기프트닷컴(Charitygift.com)는 인터넷을 통해 카드를 판매하면서 기부금을 받아 자선단체에 보내는 사이트이다.

이 사이트에 들어와 카드를 이용하면서 기부금을 각종 비영리 단체로 보내도록 하는 서비스를 하고 있다.

네티즌들은 카드를 구입할 때 자신이 기부금을 보낼 기관을 정하고 10달러이상의 기부금을 납부하도록 하고 있다.

카드를 받는 사람은 보내는 사람이 기부금이 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기부금을 내는 네티즌은 카드를 받는 측이 기부금을 받을 비영리단체를 정할 수도 있도록 할 수 있다.

카드판매로 생긴 매출액은 이 사이트를 통해 많은 기부금을 거둔 비영리단체들에 주식의 일부를 증여하는데 쓰여진다.

체리티기프트 사이트는 세금정산 프로그램을 도입,기부금을 낸 직장인들이 세금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학교 돕는 사이트

해외에서는 출신학교나 자녀의 학교를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공개 기부금 모금행사가 행해지고 있다.

헬프스스쿨닷컴(helpschoool.com),스쿨캐시(schoolcash.com),스쿨팝(schoolpop.com) 등은 기부금 모금 행사를 주선하는 사이트다.

이중 스쿨팝닷컴은 워싱턴주의 8백개 학교를 중심으로 미 전역에 1만7천여개의 초.중고등학교에 상품판매금액을 환원하는 비교적 규모가 큰 사이트다.

매년 자체적으로 모금 행사를 열어 부족한 예산을 충당하는 미국의 초.중고등학교에서는 오프라인 행사를 줄이고 서둘러 이들 사이트로 모여드는 추세다.

일반적으로 스쿨팝닷컴과 같은 사이트를 이용,자신들이 필요한 상품과 서비스를 구입하면서 동시에 상품 판매의 일부를 학교에 환원할 수 있어 많은 후원자들이 열성적으로 방문하고 있다.

이 사이트는 일반쇼핑몰과 다를 바 없다.

다만 상품판매 금액의 일부가 학교로 환원된다는 점이 다르다.

기존 쇼핑몰과 차이를 없애기 위해 많은 오프라인 상점과 손잡았고,아마존닷컴과 같은 거대 온라인 전자상거래 사이트와도 제휴하여 사이트를 방문하는 온라인 쇼핑객들에게 문을 열어두었다.

각종 가전제품,의류,일반생활용품을 다루는 기존 쇼핑몰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고 장거리 전화 신청,자동차 구매,인터넷 뱅킹,여행상품구매도 할 수 있다.

쇼핑몰에 들어가면 상품소개에 곁들여 판매가격의 몇 %가 회원들이 지정한 학교로 보내어 지는 지가 명시돼 있다.

기금 모집에 투명성을 더한 것. 다른 교육정보 사이트와 연계해 시험정보나 자녀교육에 관한 다양한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다.

오프라인상의 음식점이나 주유소,다양한 상점들과 연계했다.

이 사이트의 회원이 미리 사이트에 등록해둔 신용카드를 사용할 경우 일부 금액이 학교에 기부되는 등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하여 입체적인 기부금 모집이 가능한 것.

도움말:한국창업전략연구소 이경희 소장(7868-406)

정구학 기자 cg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