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와의 전쟁이 벌어지고 있다.

컴퓨터 이용이 늘어나면서 저장해야 할 정보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데 따른 것이다.

미국 e메일 서비스업체인 메일닷컴의 경우 45일마다 28테라바이트(TB)의 정보가 늘어난다고 한다.

아마존닷컴의 정보 증가 양은 6개월에 42TB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현재 전세계적으로 컴퓨터에 저장된 데이터 양은 약 4백경 바이트이지만 4년후인 2004년에는 무려 6천경 바이트에 이를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더구나 업무를 컴퓨터에 의존하면서 정보의 안전한 저장과 신속한 조회는 기업경쟁력의 핵심 요소로 떠오르고 있다.

저장장치의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저장장치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기술이 잇따라 등장하고 있다.

RAID(대용량 독립저장장치.Redundant Array of Independent Disks) NAS(네트워크부착 저장장치.Network Attached Storage) SAN(저장장치네트워크.Storage Area Network) 등이 대표적인 기술들이다.

이 가운데 정보전달 속도가 빠르고 많은 저장장치를 연결할 수 있는 SAN이 차세대 핵심 기술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

SAN은 LAN(구역내통신망)과 같은 개념에서 출발한다.

LAN이 컴퓨터간의 통신 네트워크라면 SAN은 저장장치가 중심이 된 네트워크이다.

SAN의 가장 큰 특징은 저장장치간, 저장장치와 컴퓨터를 연결하는데 광통신기술을 이용한다는 것이다.

SAN용 통신장비 생산업체인 미국 브로케이드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스(www.brocade.com)에서 솔루셔니어(Solutioneer)라는 특이한 직책을 가진 AJ 카사멘토씨는 "SAN을 이용하면 1백메가bps의 속도로 1백km정도 떨어진 곳에 있는 저장장치로 정보를 보낼 수 있다"고 소개했다.

또 최대 1천6백만개의 컴퓨터나 저장장치를 연결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같은 장점 때문에 SAN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

데이터퀘스트는 SAN 시장이 연평균 90%이상 씩 성장,2003년 약 2백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특히 SAN용 네트워크 장비는 올해 약 5억달러에서 2003년 30억달러로 급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IDC 자료)

카사멘토씨는 브로케이드의 경우 지난 3.4분기 매출이 9천2백만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의 2천만달러에 비해 3배 이상 늘었다고 소개했다.

SAN은 관련 사업은 네트워크 장비와 SAN용 통신소프트웨어, SAN에 쓸 수 있는 하드디스크 같은 저장장치로 나눠진다.

네트워크 장비의 경우 스위치와 라우터 HBA(Host Bus Adaptor) 등이 있다.

SAN 시장이 이처럼 급증하는 것은 데이터 가치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진데 따른 것이라고 셀람(www.selam.com)의 김우경 사장은 설명한다.

김 사장은 "1만달러어치의 컴퓨 터 시스템이 관리하는 데이터의 가치는 약 8천만달러에 이르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며"따라서 기업들이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관하기 위해 하드웨어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미국 증권사의 컴퓨터 시스템이 1년에 0.001%(약 50분) 동안 다운될 경우 무려 6백65만달러의 손실을 입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고 소개했다.

또 신용카드회사들의 손실액은 2백28만달러에 이른다는 것이다.

김 사장은 SAN은 현재 대용량의 데이터를 처리하는 기업을 중심으로 이용되기 시작했으며 인터넷데이터센터(IDC) 그래픽 및 비디오 관련 기업, 인터넷서비스업체, 통신회사 등으로 확산되고 있다고 소개했다.

또 대형컴퓨터나 서버 등에는 물론 일반 가정용 PC에도 SAN방식을 채택한 하드디스크가 사용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 사장은"한국에서는 현재 아주 일부 기업이 SAN을 도입하기 시작했지만 전반적으로 SAN에 대한 인식이 아주 낮다"면서 싱가포르 같은 경쟁국에서는 이미 SAN 도입 붐이 일고 있어 한국 기업들도 SAN을 서둘러 도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실리콘밸리=정건수 특파원 kschung@hankyung.com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