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포털 사이트

장애인 포털 사이트를 표방하고 있는 해프더플래닛닷컴(www.halftheplanet.com)은 장애인을 대상으로 쇼핑몰을 운영하면서 장애인들에게 필요한 제품들과 서비스를 다양하게 제공하고 있다.

쇼핑몰 운영과 함께 장애인들에 필요한 문제를 다룸으로써 활발한 커뮤티니가 형성되고있다.

이 사이트의 수익원천은 쇼핑몰 운영.장애용 레저 차량부터 보행기구,음식,꽃,책,간단한 의약품까지 온라인에서 거래된다.

미 전역 기관에서 실시하는 장애인 관련 서비스도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다.

시각장애자나 몸이 불편한 사람이라면 이 사이트를 통해 맹인견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장애인 시설을 시공하는 전문건축업자나 인테리어 디자이너에 대한 정보도 얻을 수 있다.

커뮤니티의 특성상 커뮤니티 활동의 상호 피이드백과 결속력이 다른 어느 사이트보다 강하다.

이 사이트는 또 장애인 고용촉진을 높이는데 아낌없는 투자를 한다.

현재 미국이 안고 있는 장애인 문제를 알리고 해결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관련 단체나 국.민영 기관들과 활발한 교류를 하고 있다.

<>경찰포털 사이트

미국의 한 경찰관은 온라인 상에 경찰문화를 알리는 포털사이트를 만들었다.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일반인과 경찰관련 제품 제조.유통 업체들을 연결,구체적인 수익모델까지 제시했다.

주인공은 오피서닷컴(www.officer.com).미국 전역의 경찰국과 관계 기관들을 하나의 사이트 아래 엮는 작업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다.

현재는 매일 9천명 이상의 방문객이 찾아들 정도로 많이 알려져 있다.

이 사이트를 만든 사람은 전직 폭력계 형사.컴퓨터를 전혀 모르던 그는 컴퓨터 지식을 넓혀가면서 민생치한을 담당하는 경찰 포털 사이트를 구상했다.

1996년 도메인 등록을 마친 이 사이트는 미 전역의 각종 경찰 관계기관들과 링크돼 원스톱 정보 검색이 가능하다.

미 전역의 경찰서 홈페이지들을 연결,내가 살고 있는 지역 경찰서 홈페이지도 손쉽게 찾아볼 수 있다.

각종 인권기관이나 이민자 관리 기관,동성연애자 관련기관,종교기관,사회 운동기관,여성인권 보호 기관등 다양한 국.민영기관들과 연결돼 있다.

전세계 60여개국 주요도시의 경찰청과 국방관련 기관의 사이트로도 접속이 가능하다.

경찰직을 지망하는 사람들을 위한 구인 구직 채널도 열려있다.

일반인들도 경찰,국방부,법 집행 기관에서 일하고 싶다면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각주를 대표하는 경찰국을 클릭하면 치한 정보뿐 아니라 미국 주요 도시의 교통,숙박시설,관광정보 등 일반적인 정보도 알 수 있다.

온라인 쇼핑몰과 배너광고 등이 이 사이트의 주요 수익원으로,일반 고객도 쇼핑몰을 이용해 경찰 심벌 뱃지에서 개인용 권총등 다양한 상품을 구입할 수 있다.

도움말:한국창업전략연구소 이경희 소장(7868-406)

정구학 기자 cg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