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T-2000(차세대 영상이동통신) 사업권 경쟁에 비동기식으로 뛰어든 LG가 일본 종합통신사업자인 재팬텔레콤과 공동으로 범(汎)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키로 하는 등 비동기 분야 선점 공략에 나섰다.

LG IMT-2000사업추진단(가칭 LG글로콤)은 재팬텔레콤과 협력관계를 전세계로 확대해 비동기를 채택한 IMT-2000사업자들과 제휴,한국 일본 유럽 중국을 잇는 범글로벌 네트워크 구축을 추진키로 했다고 2일 밝혔다.

이와관련,박운서 LG IMT-2000사업단장은 지난 1일 도쿄 재팬텔레콤 본사에서 사카타 회장과 만나 범글로벌 네트워크에 관한 협력서를 체결했다.

LG는 이번 제휴를 통해 비동기 방식의 IMT-2000 서비스를 채택한 사업자들과 글로벌 로밍을 추진하고 국내보다 먼저 서비스를 시작하는 일본 유럽 사업자들의 노하우를 확보해 가입자들에게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LG는 우선 내년 10월 비동기 방식으로 IMT-2000 상용서비스를 시작하는 재팬텔레콤과 글로벌 로밍 및 장비구매,단말기 개발,네트워크 운용,망설계 기술 등을 공유하고 범글로벌 네트워크와 관련된 기술을 공동 개발하는 연구전담조직을 구성키로 합의했다.

LG는 재팬텔레콤과 오는 2002년 6월 한·일 월드컵대회에 맞춰 양사간 글로벌 로밍을 포함해 범글로벌 네트워크에 대한 대대적인 판촉행사를 벌이는 등 마케팅 분야에서도 협력키로 했다고 설명했다.

정종태 기자 jtchung@hankyung.com

---------------------------------------------------------------

[ 용어설명 ]

<>범글로벌 네트워크

기존 음성통화의 범주에서 벗어나 무선인터넷,동영상 등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전세계 어디서나 자국의 언어로 받아보는 데이터 로밍은 물론 무선인터넷 솔루션,어플리케이션 등의 기술협력,마케팅까지 포함하는 광의의 개념이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