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인간처럼 학습하고 추론할 수 있는 지능형 소프트웨어 개발이 늘어나고 있다.

미국의 컴퓨터어쏘시에이트(CA)가 최근 발표한 e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관리 솔루션인 뉴전트 ii(intelligent infrastructure)도 그중의 하나다.

뉴전트 ii는 첨단 신경망 기술에 기반해 각종 e비즈니스 응용소프트웨어에 분석과 예측 능력을 제공함으로써 기업들이 시장의 동향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소프트웨어다.

이 솔루션은 e비즈니스 수행을 위한 핵심 원칙을 스스로 학습하고 패턴과 관계를 찾아낼 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모니터링함으로써 향후 비즈니스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을 분석할 수 있다.

예를들어,전자상거래 사이트에서 뉴전트 ii를 이용하면 과거의 구매 기록을 통해 우량 고객들의 특성과 선호도를 학습한 후 이를 현재의 고객 성향 자료와 결합시켜 가장 적절한 시점에 고객에게 최적의 제품을 제시함으로써 보다 나은 영업기회를 만들 수 있다.

지금까지의 e비즈니스 인텔리전스가 주로 규칙에 기반해 고객과 제품을 비교하는 방식이었던 반면에 뉴전트 ii는 스스로 학습을 통해 역동적으로 개별 고객의 요구에 적합한 e비즈니스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해준다.

김태완 기자 tw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