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부가 결국 직접개입을 선택했다.

IMT-2000 기술표준과 관련해 업계자율 결정이 물건너감에 따라 정부가 그동안의 방침을 완전히 뒤집어 임의로 ''교통정리''에 나섰다.

정통부의 방침은 사실상 1개의 동기사업자와 2개의 비동기 사업자를 선발한다는 것.

이는 앞으로 IMT-2000 사업권 향방에 ''메가톤급'' 변수로 작용할 것이 분명하다.

IMT-2000 사업권에 도전하는 한국통신 SK텔레콤 LG 등 3개 사업자 모두 비동기를 고집해왔다.

그러나 이제 최소한1개 업체는 동기로 가야할 수밖에 없다.

만약 3개 사업자 모두 비동기를 밀어붙일 경우 1개 사업자는 탈락의 운명을 맞게 된다.

◆정부의 직접개입 배경=안병엽 정통부 장관은 "불가피한 선택"이라고 표현했다.

그동안 업계자율로 결정되길 바랐으나 협의가 이뤄지지 않아 개입할 수밖에 없었다는 것이다.

3개 사업자 모두 비동기식을 고집하는 상황에서 정통부는 특히 SK와 한통을 대상으로 동기식 유도 설득작업을 폈다.

이마저도 물거품으로 돌아가자 기술표준협의회까지 구성해 직접개입할 수 있는 명분을 확보한 것이다.

◆업계에 미칠 파장=당장 한통 SK LG중 한 사업자는 동기로 가야 한다.

그러나 현재로선 3개 사업자 모두 정부의 방침과 무관하게 비동기를 끝까지 관철시킬 태세다.

다시말해 3개 사업자 모두 비동기로 사업허가 신청서를 낼 작정이다.

따라서 사실상 2개의 사업권을 놓고 3개의 거대 사업자가 경쟁하는 형국이 돼버렸다.

◆사업자별 이해득실=정부의 ''1동·2비'' 방침에 한통 SK LG 등은 하나같이 자사에 불리할 게 없다고 주장했다.

SK텔레콤과 한국통신 관계자는 "그동안 비동기쪽 사업계획을 치밀하게 준비해왔고 사업계획서도 이미 다 써놓은 상태기 때문에 사업권 확보에는 전혀 차질이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업계에서는 국내 최대 비동기장비업체인 LG전자를 확보한 LG컨소시엄이 유리한 고지를 점하고 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정종태 기자 jtch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