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영상이동통신(IMT-2000) 주관 부서인 정보통신부가 기술표준방식 채택에 관한 한 업계 자율의사에 맡기기로 했던 기존 방침을 바꿔 사전 조율에 적극 나서기 시작했다.

사업권 신청 마감일을 한달 남짓 앞둔 지금까지 한국통신 SK텔레콤 LG그룹 등이 한결같이 동기식 대신 비동기식을 고집하고 있는 데 따른 것이다.

정통부 담당국장들은 최근 3개 컨소시엄의 책임자들을 불러 동기식 업체가 1개 이상이어야 한다는 정부 방침을 통보했다.

안병엽 장관도 최근 SK그룹의 손길승 회장을 만난 것으로 확인됐다.

업계 관계자들은 안 장관이 국가 경제를 생각해 동기식을 채택해달라는 뜻을 완곡하게 전달했을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정통부는 한국통신과 SK텔레콤이 동기식을 택하길 내심 바라고 있다.

특히 SK가 동기식을 택하도록 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정통부는 동기식 이동전화 시장의 50% 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SK텔레콤이 동기식을 맡는 게 명분상으로 맞다고 보기 때문이다.

문제는 SK텔레콤으로서도 양보하기가 쉽지 않다는 점이다.

SK텔레콤은 동기식을 택할 경우 기술적으로 고립될 게 뻔하다며 사운을 걸고 비동기식을 택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게다가 SK는 비동기식 채택을 전제로 일본 NTT도코모에 10∼15%의 지분을 매각키로 하고 협상을 벌이고 있다.

정통부는 SK에 대해 ''당근''뿐만 아니라 ''채찍''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업계 관계자는 정통부가 SK텔레콤이 오는 10월께 시작할 예정인 MC1X 서비스에 제동을 걸 수 있다고 보고 있다.

SK는 MC1X 서비스를 하려면 CDMA 전환용으로 사용한 뒤 정부에 반납했던 2.5M의 주파수를 돌려받아야 한다는 얘기다.

정통부의 개입에 대해 관련업계는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한 관계자는 "3개 사업자가 모두 비동기식을 택하더라도 개입하지 않겠다는 뜻을 정통부가 수차례 밝히지 않았느냐"고 반문했다.

김광현 기자 kh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