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통신은 IMT-2000컨소시엄의 초기자본금을 6천억원으로 정하고 한통과 자회사의 지분율을 51%이상 확보키로 했다.

한국통신은 6일 컨소시엄의 초기자본금 규모 및 대주주 지분율, 중소벤처기업 지분율 등을 내부적으로 확정했으며 참여업체 모집도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한통은 IMT-2000 사업권 확보 및 향후 사업 추진의 시너지 효과를 증대하기 위해 참여 기업을 전략주주와 일반주주로 구분해 모집키로 했다.

전략주주는 장기적으로 한국통신의 다양한 사업 분야에 협력이 가능하고 IMT-2000 관련 핵심 기술을 보유한 업체로 일반주주는 IMT-2000사업과 기술적으로 관련이 있거나 향후 사업 추진에 기여할 수 있는 업체로 각각 선정할 계획이다.

전략주주에게는 1% 이상,일반주주에게는 0.05∼1%의 지분을 배정키로 했다.

한국통신 IMT-2000 사업추진본부의 신판식 부장은 "해외사업자와의 제휴 등을 고려,51% 이상의 한통 및 자회사 지분을 확보한다는 기본 방침을 설정했으나 중소기업 및 벤처기업이 얼마나 많이 참가하느냐에 따라 한통의 지분은 물론 참여업체들의 지분율이 변동될 수 있다"고 말했다.

한국통신은 지난 1일 신문 광고를 통해 컨소시엄 참여업체 모집공고를 낸 후 닷새만에 IMT-2000 홈페이지 접속건수가 2만여건에 달했고 70여개 업체가 참여 신청을 하는 등 벤처기업들의 신청이 쇄도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통은 컨소시엄 참여 신청업체에 대한 심사를 위해 공인회계사 대학교수 등 외부 전문가로 선정위원회를 구성해 최종 참여업체를 선정할 예정이다.

송태형 기자 toughl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