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T-2000 레이스가 본격 펼쳐지면서 몸이 열개라도 모자라는 사람들이 있다.

공청회가 열릴때마다 항상 고정 패널로 얼굴을 내미는 "4인방"으로 한국통신 남중수(45) 상무,SK텔레콤 조민래(42) 상무,LG텔레콤 이정식(42) 상무,하나로통신의 이종명(47) 상무 등이 바로 그들이다.

이들 4인방은 각 업체의 IMT-2000사업을 진두지휘하면서 공청회때마다 치열한 논쟁을 이끌어가는 이른바 "야전사령관"들이다.

이들은 모두 개별 사업자의 이해를 대변하는 위치에 있는만큼 서로간의 신경전도 날카롭다.

지난 7월6일 IMT-2000 2차 공청회가 열린 세종문화회관.사업자수와 출연금제,기술표준의 적정성에 대해 패널들간 논쟁이 한창 벌어지는 와중에 SK텔레콤 조민래 상무가 갑자기 자리에서 일어섰다.

조 상무는 남중수 한국통신 상무를 조용히 무대뒤로 불렀다.

한참을 귓속말로 속삭이더니 이번에는 자리에 돌아와 이정식 LG텔레콤 상무옆에 앉아 역시 귓속말로 뭔가를 심각하게 논의하는 눈치였다.

그후 조금있다 조민래 상무는 의사진행발언을 신청했다.

"기술표준을 논의하는 자리가 아닌데도 패널들이 특정업체를 몰아세우고 있다. SK텔레콤은 거듭 밝히지만 비동기식을 선호한다"

조 상무의 이말은 토론회도중 남중수 상무와 이정식 상무가 마치 공동전선이라도 구축한 듯이 "SK텔레콤이 동기식을 맡아야 한다"고 입을 맞춘 데 대한 반박이다.

이는 서로간의 치열한 신경전을 보여준 단면이다.

그러나 이들 4인방은 서로간의 경쟁의식과 달리 한편으로는 가끔씩 만나 술자리도 같이한다.

이들은 어느날 술자리에서 IMT-2000 토론회마다 불려가 매번 똑같은 말을 앵무새처럼 반복해야 하는 각자의 신세를 한탄하며 서로를 "로드쇼팀"이라 불렀다.

한국통신 IMT-2000사업단장을 맡고 있는 남중수 상무.부드러운 외모와는 달리 격론을 벌일때는 조목조목 논리를 세우며 한치의 양보도 않는다.

한국통신에서는 자타가 공인하는 전략통.지난 80년 정무장관 비서관으로 공직생활을 시작해 82년 한국통신 경영기획과장으로 통신업계에 발을 들여놓았다.

이후 경영계획국장,위성턴사무소장,인사국장,경영지원실장,사업협력실장 등 국내 최대 통신회사의 요직을 두루 거쳤다.

한통내에서도 비교적 젊은 나이에 고속 승진을 거듭해 "차세대 주자"중 한사람으로 꼽힌다.

SK텔레콤 IMT-2000사업단 사업전략팀장인 조민래 상무.날카로운 눈매에서부터 역시 전략가다운 면모가 풍긴다.

다소 성질이 급한 그는 논쟁에서도 말을 빙빙 돌리지 않는다.

정곡을 찌르는 것이 직설적이다.

73년 체신부에서 관료로 출발,통신정책국 등을 거치면서 통신시장 경쟁체제 정책도입에 핵심멤버로 참여했던 정책기획 전문가로 불린다.

LG그룹 IMT-2000사업단 기획담당인 이정식 상무.정통 관료에서 민간기업인으로 화려한 변신에 성공한 대표적인 케이스이다.

지적재산권 분야 미국 박사학위를 갖고 있을 정도로 해박한 논리로 무장해있다.

지난 95년 통상부 서기관을 끝으로 LG그룹으로 옮겨 주로 구조조정본부에서 실무기획을 담당했다.

한국IMT-2000컨소시엄 단장을 맡고있는 이종명 상무.4인방중 유일하게 공학을 전공한 정통 엔지니어 출신이다.

미국 노스캐롤라이나대학에서 통신공학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국방과학연구소 위성체계실장,충남대 전자공학과 교수 등을 지냈다.

그는 기술못지않게 정책이나 논리분야에도 밝아 상대적으로 약체인 한국IMT-2000컨소시엄의 전략을 효과적으로 어필하는데 조금도 부족함이 없다.

정종태 기자 jtchung@ hankyung.com

[ 한국통신 남중수 상무 ]

<>55년생
<>경기고/서울대 경영학
<>미 매사추세츠대 박사
<>정무장관 비서관
<>한국통신 경영계획 국장
<>한국통신 IMT-2000
<>사업본부장

[ SK텔레콤 조민래 상무 ]

<>54년생
<>서울대 정보통신정책과정
<>체신부 통신정책국
<>SK텔레콤 기획조정부장
<>SK텔레콤 IMT-2000 사업전략팀장

[ LG그룹 이정식 상무 ]

<>58년생
<>서울대 경제학
<>통산부 서기관
<>LG그룹회장실 이사
<>LG구조조정본부 상무
<>LG IMT-2000 추진단 사업기획팀장

[ 하나로통신 이종명 상무 ]

<>53년생
<>서울대 전자공학
<>미 노스캐롤라이나대 통신공학박사
<>데이콤 종합연구소 부소장
<>한국IMT-2000사업단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