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대신 일반전화,휴대폰을 통해 음성으로 명령을 내린 뒤 다시 음성으로 인터넷 정보를 들을 수 있는 유료 "음성포털"서비스가 선보인다.

SK 의 생활정보 포털사이트 리빙OK(www.livingok.com)는 음성인식기술 전문업체인 L&H와 손잡고 리빙OK의 콘텐츠를 바탕으로 한 음성포털 서비스를 실시한다고 18일 밝혔다.

리빙OK는 연예,부동산정보 등 전문정보를 일반전화의 ARS서비스나 무선인터넷,무인단말기 키오스크 등을 통해 유료로 제공하게 된다.

이를 위해 SK측은 연예,부동산 정보 인프라 구축 등에 1백20억원을 투자했으며 이번 L&H와의 제휴를 통해 양사 각각 1백억원씩 모두 2백억원을 추가로 투자할 계획이다.

음성포털서비스를 이용하면 기존 일반전화 등을 통해 인터넷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어 컴퓨터에 익숙치 못한 3,40대 일반인들도 쉽게 인터넷에 접근할 수 있다고 리빙OK측은 설명했다.

리빙OK는 오는 8월 중순부터 연예 정보 등에 대한 ARS서비스를 실시하고 인터넷에서도 음성포털서비스를 가능케 하는 음성 웹브라우저 1백만개도 무상으로 배포할 계획이다.

앞으로 음성포털을 통해 제공될 콘텐츠는 리빙OK가 종로서적,아가방,시사영어사,중앙전산학원,대림건설 등 1백여개 전문업체와 손잡고 만든 다양한 생활정보들이다.

정보제공과 함께 거래,알선서비스도 제공한다.

예를들어 리빙OK내의 부동산 전문사이트의 경우 태평양 감정평가원,주택은행,현대건설,코리아에셋,ERA코리아 등 전문업체와 손잡고 알선서비스를 실시할 예정이다.

SK 의 고객사업개발 본부장 정만원 상무는 "음성포털서비스로 올 하반기에만 총 1백억원의 매출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며 "올해 안에 리빙OK닷컴과 같은 대형 포털사이트 7~8개를 추가로 열 것"이라고 말했다.

송대섭 기자 dssong@ 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