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궁석 정보통신부 장관은 13일 "한국은 Y2K(컴퓨터 2000년 연도 인식)문제에 미리 대비해 소프트웨어를 만들었던 90년대 들어 정보화에 나섰기때문에 Y2K 문제를 크게 우려할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남궁장관은 이날 한국경제신문과 경총 공동 주최로 신라호텔에서 열린 조찬 세미나에서 "한국은 Y2K 문제가 알려지지 않았던 80년대 이전에 이미 사회전체가 정보화된 미국및 영국등과는 상황이 다르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금융부문은 현재 Y2K문제가 97-98% 정도 해결됐고 원전과 댐등은 수동과 자동 두가지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어 문제가 없다"면서 "다만 병원 항만 환경등이 뒤져 있어 오는 24일부터 모의테스트를 실시키로 했다"고 말했다.

남궁장관은 이어 "비정보기술(IT)분야에서는 도산한 외국업체가 제조한 장비를 쓰고 있는 국내 업체가 문제"라며 "선진국 사례를 수집해 대책을 마련중이며 중소기업에 대해서는 소프트웨어 판매회사에게 프로그램 수정을 요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또 오는 2002년까지 1백만개의 일자리 창출을 내용으로 한 "사이버 코리아 21"과 관련,"기업인들은 이제 인터넷을 기반으로 정보 지식 문화 서비스 상품등의 콘텐츠 제공을 신산업으로 육성하는데 눈을 돌려야 새로운 천년에 생존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남궁장관은 "인터넷 이용자는 현재 2억명에 달하며 1백일에 두배씩 늘어나 "인터넷 합중국"이라고 부를 만한 새로운 사이버 공간이 계속 확대되고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어 "매년 배출되는 대졸자와 정보화과정의 필연적인 인력퇴출등을 감안할 때 한국은 항상 2백만명 정도의 실업자를 안고 갈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신산업을 창출해야만 실업문제를 해소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남궁장관은 "과거 영국은 자동차를 말이 인도하게 한 적기(red flag)조례때문에 자동차산업을 미국으로 넘겨주고 말았다"면서 "한국도 산업화사회에 만들어진 각종 법률이 정보화에 장애가 되고 있어 관련법과 제도의 정비가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이날 조찬세미나에는 박용정 한국경제신문사장과 김창성경총회장을 비롯한 1백여명의 최고경영자들이 참석했다.

문희수 기자 mhs@
<> 옵션 =5월물의 경우 만기일이 13일이다.

만기일을 앞두고 시간가치가 줄어들고 있어 큰폭의 변동은 없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다만 외국인의 움직임이 주목된다.

외국인은 그동안 콜옵션을 매도하고 풋옵션을 매수하는 전략을 취해왔다.

콜옵션은 주로 97선에서 매도하고 풋옵션은 82.5선에서 매수했다는게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그런데 지난 금요일엔 이와 반대로 콜옵션을 매수하고 풋옵션을 매도하는 모습을 보였다.

14일부터 최근월물이 될 옵션 6월물의 움직임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특히 거래량이 늘고 있는 종목을 눈여겨 보며 투자에 나서야 할 때라고 전문가들은 밝혔다.

하영춘 기자 hayo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