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소21(www.miso21.com)은 석유.화학 관련 제품 등 기업체용 원자재 공동구매를 알선하는 "공동구매 역경매" 전문 기업간 전자상거래(B2B) 사이트다.

판매하는 상품은 티타늄 디옥사이드, 아크릴릭 폴리머, 톨루엔, 향수원료 등 화학제품들이다.

"공동구매 역경매"란 말 그대로 공동구매와 역경매의 성격을 조합한 거래 형태다.

미소21 사이트에서는 다양한 제품 품목을 내걸고 같은 제품을 구입하는 업체들이 한데 모여 구매할 수 있게 해준다.

이때 구매자가 사고 싶은 제품의 품목과 수량을 사이트에 올리면 해당 제품을 판매하는 기업들이 경쟁적으로 낮은 가격을 제시한다.

공동구매와 역경매가 동시에 이뤄지는 셈이다.

이렇게 되면 구매자는 보다 싼 값에 편리하게 제품을 구입할 수 있게 된다.

미소21측은 이들 판매업체와 구매업체 사이에 중개 역할을 한다.

예를 들어 메탄올을 구입하려는 업체 2곳이 합의, 미소21 사이트에 구입의사를 밝혀 올리면 같은 제품을 구입하려는 업체가 이것을 보고 합류해 구매사(社)는 10곳으로 늘어날 수 있다.

이후 이 내용을 본 메탄올 판매업체들이 경쟁적으로 낮은 가격을 제시하면 구매자들이 이 가운데 마음에 드는 업체를 골라 제품을 구입한다.

용상원 미소21 사장은 "역경매 방식으로 제품을 공동 구매하면 제품 가격이 싸지는 것은 물론 운임까지 크게 낮출 수 있어 매우 경제적"이라고 말했다.

예를 들어 메탄올같은 화공약품을 배로 실어올 경우 운임은 1t당 60~70달러선이다.

하지만 미소21을 통해 대량으로 구입하면 운임을 1t당 30~35달러로 낮출 수 있다.

미소21은 전세계를 포괄하는 글로벌 B2B 사이트를 지향한다.

때문에 지난 4월 사이트 개설때도 영문 사이트를 먼저 열었다.

한글 사이트를 만든 것은 지난 5월 20일.

미소21은 현재 중국어 일어 버전을 만들기 위해 번역 작업중이며 오는 8월까지는 독일 프랑스 스페인 이탈리아어로도 옮길 계획이다.

이렇게 되면 전세계 모든 지역의 업체를 촘촘하게 엮을 수 있게 된다.

현재 회원사는 대광화학 광성산업 대림코퍼레이션 현대석유화학 아진통상 등 국내업체와 icc인더스트리, 듀러 파이프시스템, bp폴리머등 해외업체를 포함해 총 4백개선이다.

(02)551-3015

조정애 기자 jch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