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마우스를 휠마우스처럼 쓴다"

웹사이트나 윈도우탐색기폴더를 이리저리 탐색할 경우 마우스로 화면 가장자리에 있는 윈도 스크롤바를 잡아서 끌어 움직이는 게 귀찮을 때가 많다.

휠마우스의 경우 마우스의 휠을 손가락으로 굴리면 되지만 일반마우스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스크롤바를 찾아 매번 끌어움직여야 한다.

이러한 불편을 줄이기 위해 일반 마우스로도 휠마우스의 기능을 사용할수 있게 하는 마우스 유틸프로그램들이 개발됐다.

대표적인 프로그램은 "투글마우스"(TooggleMouse).그러나 이 프로그램은 셰어웨어로 공짜로 쓸 경우 기능이 제한돼 있고 여러가지 기능을 복합적으로 다루기때문에 환경설정이 복잡하고 프로그램자체의 덩치가 커서 사용하기에 조금 부담스럽다.

이에 반해 "마우스임프"는 사용이 간단하며 덩치도 작기 때문에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다.

무엇보다 공개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사용하는 데 제한이 없다는 것이 장점이다.

이 프로그램은 기본적인 휠마우스의 휠기능 하나에 충실하다.

"디렉트스크롤"(DirectScroll)이라고 부르는 이 기능은 오른쪽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를 움직이면 어느방향으로라도 화면을 움직일 수 있게 준다.

전후좌우 방향을 가리지 않기때문에 휠마우스보다 더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호환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휠마우스에서는 지원되지 않는 프로그램도 이 소프트웨어로는 스크롤기능이 지원되는 경우가 많다.

부수적인 기능으로 "오토 시린크"가 있다.

몇몇 프로그램을 지정해 놓으면 작은 창들을 최소화시키는 기능이 있으며 마우스의 이동거리도 기록이 되기 때문에 얼마나 오랫동안 마우스를 잡고있었는지 알 수 있다.

시스템의 사양을 가리지 않기 때문에 저사양의 PC사용자도 부담없이 사용할수 있다.

이 프로그램은 넷츠고 공개자료실(go pdsclass)이나 제작사인 "TV4Studios"의 홈페이지(www.tv4studios.com)에서 내려받아 설치하면 된다.

송태형 기자 toughl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