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은 9일 차세대 이동통신인 ''IMT-2000''사업자 선정과 관련,주파수 경매제와 사업심사방식(기술개발 및 연구출연금 등을 채점하는 방식)을 절충하는 방안을 마련키로 했다.

또 중복.과잉투자를 막기 위해 단계적으로 사업자를 선정하는 안도 신중히 검토할 방침이다.

민주당은 이날 정보통신부와 당정협의를 갖고 이같은 방안을 추진하도록 정부에 강력히 요청했다.

이에 대해 안병엽 정보통신부 장관은 "향후 공청회 등을 통해 의견을 수렴하면서 당과 충분히 협의해 최종 방침을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민주당 정세균 제2정책조정위원장은 "사업자 수가 3개로 결정된 바 없고 정부도 여러가지 대안 중의 하나로 이를 검토했을 뿐"이라며 "과거 개인휴대통신(PCS)사업처럼 과잉.중복투자가 이뤄지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서 당 관계자들은 정보통신부가 발표한 사업자 선정 초안이 사업자의 입장에서 만들어졌고 소비자의 입장을 제대로 고려하지 않은 것이라고 비판했다.

정책위 관계자는 "사업자수를 3개로 하더라도 한꺼번에 선정하지 않고 두 개 업체만 우선 선정한 뒤 나머지 한개 업체를 추후 선정하는 등 단계적으로 하는 방안도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주파수 경매제도 장점이 있는 만큼 완전히 배제하지 말고 경매제 방식으로 출연금을 확보하는 등 다른 심사 방식과 절충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남국 기자 nk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