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물류 의료등 각 분야별로 특화된 파생 ASP(애플리케이션 서비스제공)서비스가 잇따라 등장하고 있다.

이에 따라 기업들은 인터넷을 통해 기존의 일반 경영관련 솔루션 뿐만 아니라 자사 주력 사업과 직접 관련되는 소프트웨어(SW)를 사지 않고 이용할 수 있게 됐다.

9일 업계에 따르면 다양한 인터넷 솔루션 업체들이 틈새 ASP시장을 겨냥,자신들만의 노하우를 살린 특화된 ASP서비스에 나서고 있다.

이는 전자적자원관리(ERP) 고객관계관리(CRM)등 모든 기업의 경영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일반 경영관리 솔루션을 임대하는 기존 ASP서비스에서 한 걸음 나아간 것이다.

ASP란 기업들이 자체 정보시스템을 갖추지 않고도 매월 일정요금만 내면 인터넷을 통해 기업경영에 필요한 SW를 빌려 사용할 수 있게 하는 서비스다.

국내 최대 원격교육 솔루션업체인 영산정보통신은 내달부터 가상 학원시스템을 인터넷에서 빌려 사용할수 있는 ESP(교육 프로그램 제공)서비스에 들어간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5천만원이 넘는 자체 원격교육 시스템을 갖추지 않아도 돼 중소기업의 인터넷 직원 교육이나 중소규모 학원들의 수강생 교육에 유용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쓰리알소프트는 이달말께 메시징ASP서비스를 시작한다.

이 서비스는 e메일을 기반으로한 메시징 서비스를 인터넷에 들어가 바로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다.

쓰리알소프트는 각종 메시지 송수신,스케줄 관리,문서파일 정리등 기업 업무에 필요한 e메일 솔루션을 인터넷을 통해 월정액제로 제공할 예정이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전체 비용이 독자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에 비해 80%이상 절감된다.

지오스테크널러지는 최근 물류업체들이 이동차량의 위치를 파악할수 있는 MSP(전자지도 프로그램 제공)서비스에 나섰다.

지리정보SW 전자지도 등에 관련된 시스템을 별도로 갖추지 않아도 되고 시스템 운영인력,유지보수 등도 필요없어 종전에 비해 90%이상의 비용 절감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병원의 의료정보시스템를 가상공간에서 임대하는 의료ASP도 선보인다.

병원은 자체 정보시스템 없이도 인터넷에서 의료영상저장전송 및 처방전달 시스템등을 바로 이용할수 있다.

한국통신은 이 서비스를 위해 9일 현대정보기술 비트컴퓨터 MCC 씨투테크놀러지 유진의료정보기술 등 5개사와 제휴를 맺었다.

이같은 파생 ASP는 비용절감이 엄청난데다 각 기업들의 주요 사업에 직접적으로 필요한 서비스여서 빠른 속도로 확산될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 김철수 기자 kcsoo@hankyung.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