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컴퓨터에 리눅스를 설치한 후 웹서버로 만들기 위한 작업은 아파치(Apache)의 컴파일과 인스톨로 모든 과정이 끝난다.

리눅스 설치만으로도 간단한 서버를 만들 수는 있지만 지금까지 해온 아파치 Mysql Php프로그램의 설치는 더욱 강력한 웹서버를 만들기 위함이었다.

이번주에는 아파치의 완전한 설치와 Php와의 연동을 어떻게 하는가를 살펴보자.

<>아파치의 컴파일과 인스톨

1) 웹서버 만들기2단계(4월 20일자)에서 아파치 파일을 /tmp/apache-1.3.9폴더에 풀어 놓은 기억이 있을 것이다.

작업 디렉토리 폴더를 /tmp/apache-1.3.9/src로 이동한다.

이 디렉토리 밑에 있는 Configuration파일을 수정해서 PHP3 모듈파일을 포함하도록 해야한다.

2) 문서편집기로 /tmp/apache-1.3.9/src 밑에 있는 Configuration파일을 연다.

문서편집기로 열어놓은 Configuration 파일의 적당한 곳에 다음과 같은 명령문을 적어 넣는다.

"AddModule modules/php3/libphp3.a" 이 명령문에 쓰인 "modules/php3/libphp3.a"란 파일은 실제로 존재하진 않는다.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이 파일을 찾아보려고 했던 사용자들이 혼란스러워 할수도 있다.

나중에 이 파일은 아파치가 자동으로 생성해준다.

Configuration파일을 변경했으면 문서편집기에서 변경사항을 저장하고 문서 편집기를 끝낸다.

3) 변경된 Configuration파일이 변경사항을 적용할 수 있도록 /tmp/apache-1.3.9/src 디렉토리에서 ./Configure 명령을 내려준다.

명령을 내리면 Php3모듈을 인식하는 과정이 화면상에 나타난다.

4) Php3 모듈의 포함이 끝나면 아파치의 컴파일을 시작한다.

컴파일하는 명령어는 make이다.

물론 컴파일하는 위치는 /tmp/apache-1.3.9/src 디렉토리이다.

화면상에 알수 없는 명령어들과 글자들이 정신없이 지나갈 것이다.

몇분동안 이 과정이 진행되다가 에러가 없이 끝나면 정상적으로 컴파일 된 것이다.

5) 컴파일이 끝나면 아파치를 인스톨해보자. 작업 디렉토리를 /tmp/apache-1.3.9/src에서 /tmp/apache-1.3.9로 한단계 올라간 후에 make install"명령을 실행한다.

명령을 실행하면 이상한 명령어들과 글자들이 실행되다가 마지막에 Thanks for using Apache란 글자가 나타나면 아파치는 정상적으로 설치가 된 것이다.

아파치가 설치된 곳은 /usr/local/apache이다.

6) 아파치 웹서버가 정상적으로 설치되었다면 마지막으로 php3를 웹문서가 인식할 수 있도록 설정을 해주어야 한다.

설정해줘야하는 파일은 httpd.conf파일이다.

이 파일은 /usr/local/apache/conf 디렉토리 밑에 있다.

문서 편집기로 httpd.conf파일을 열고 다음을 문장을 찾아 수정해준다.

#AddType application/x httpd php .php3 #AddType application/x httpd php3 source .phps의 두라인에서 맨 앞으로 주석표시인 (#)기호를 제거한다.

그런다음 php3의 확장자들인 .php .phtml 등을 추가해서 다음과 같은 문장으로 만들어준다.

AddType application/x httpd php3 .php3 .html .php .phtml .htm .inc httpd conf파일을 변경했으면 저장한 후 문서편집기를 끝낸다.

7) 아파치 서버와 Mysql데이터베이스 서버를 리눅스를 재부팅할 때마다 자동으로 실행시키려면 /etc/rc.d/rc.local 파일을 문서편집기로 열고 다음의 명령어들을 파일 끝에 추가해준다.

/usr/local/apache/bin/apachectl start cd /usr/local/mysql/ ./bin/safe-mysql & 명령들을 추가한후 리눅스를 재부팅해보면 아파치와 Mysql서버가 자동으로 실행돼 있다.

아파치가 실행중임을 알수 있는 명령을 웹브라우저를 열고 인터넷주소(URL)에 http://localhost를 입력한 후 실행하면 그림과 같은 화면이 나오면 웹서버가 실행중임을 확인할 수 있다.

김병언기자 misaeon@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