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능률협회컨설팅은 한솔CSN 옥션 SK텔레콤 등의 인터넷 사이트를 최우수 사이트로 선정했다.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은 자체 개발한 웹사이트 평가모델을 적용,지난 1월부터 3개월 동안 네티즌,전문가들의 평가를 통해 73개 부문에서 베스트웹사이트를 선정했다고 3일 밝혔다.

네티즌.전문가가 모두 1위로 선정한 사이트는 한솔CSN(csclub.com .종합쇼핑몰),옥션(auction.co.kr.인터넷경매),SK텔레콤(sktelecom.co.kr.유무선 데이터통신),삼성캐피탈(samsungcapital.com.할부금융),삼성물산(doobob.com.인터넷방송),팍스넷(paxnet.co.kr.증권금융정보),메디다스(healthkorea.net.건강정보)등의 홈페이지다.

그러나 포털분야에서는 네티즌들은 다음커뮤니케이션,전문가들은 야후코리아를 베스트웹사이트로 선정,엇갈린 평가를 내렸다.

또 채팅분야에서 네티즌은 스카이러브,전문가들은 네오위즈를,사이버교육분야에서도 네티즌들이 아이빌소프트를 전문가들은 윈글리쉬닷컴을 선정했다.

이번 베스트웹사이트 선정은 8만4천명의 평가자들을 대상으로 인지도,이용도 조사를 실시해 총34개 부문별 베스트5를 선정하고 다시 네티즌과 전문가들의 2단계 평가절차를 거쳐 이뤄졌다.

네티즌 영역의 평가기준은 인지도,이용도(최근 3개월 이용률.방문자수.사이트 체류시간),만족도(웹시스템.콘텐츠.고객서비스)등 3개개 요소이며 대학교수 웹전문가 등 40여명의 전문가들에 의해 진행된 전문가 영역의 평가기준은 상호작용성,편리성,웹사이트시스템,상품.정보의 다양성,신뢰성 등 9개부문이다.

송대섭 기자 dssong@ 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