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휘마법사6.3"은 영어공부에 관심있는 네티즌이라면 한번쯤 써볼만한 "영어단어 암기학습"프로그램이다.

어휘마법사는 1996년 11월에 1.0 버전이 개발된 이후로 최근 6.3 버전까지 거의 15차례의 업그레이드 과정을 거쳐 성숙한 프로그램이다.

시중에 출시된 여러가지 외국어학습 CD-ROM 타이틀 제품과는 달리 어휘마법사는 기능 중심의 교육용 응용 프로그램으로 철저히 "학습자"위주로 설계돼 있다는게 특징이다.

기본으로 제공되는 단어 자료 외에 학습자가 자신이 직접 자료를 입력하거나 가공할 수 있다.

이미 마련된 여러가지 학습 기능을 통해 효과적으로 그 자료를 공부할 수 있게 유도해 주기도 한다.

특히 TOEFL TEPS TOEIC GRE GMAT 취업 고시 수능 등 영어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의 단어 암기 고충을 덜어줄 수 있는 확실한 도구이다.

어휘마법사에는 1만4천여 각종 영어시험 빈출 중요 단어 자료가 기본으로 제공되며 그 단어들에 대한 원어민의 음성발음이 수록돼 있다.

또 학습자가 자유자재로 필요한 자료를 추가할 수 있고 수정도 가능하다.

학습자 자신의 음성발음도 녹음할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은 "단어학습도""중요표시""마스터표시"개념을 이용해 보다 효과적으로 학습을 하도록 도와준다.

"문제풀이학습"에서는 주어진 단어에 대한 뜻 맞추기,주어진 뜻에 해당하는 단어 맞추기나 입력하기,음성발음 듣고 뜻 맞추기,음성발음 듣고 받아쓰기 등의 다양한 문제를 풀면서 영어실력을 쌓을 수 있다.

효과적으로 어휘마법사를 활용하려면 초기화면인 "책꽂이와 책상"화면에서 학습할 단어장을 책꽂이에서 골라,책상 위로 옮겨놓아야 한다.

이때 "전광판"이라 작은 윈도우가 책상 위에 올려진 단어들에 대한 정보를 수치로 나타내 준다.

학습자는 이 전광판의 수치를 통해,현재 책상 위에 올려진 단어들의 총 갯수,학습도 분포,중요표시한 갯수,마스터표시한 갯수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또 모르는 단어에 대한 신속한 검색이 가능하도록 단어사전이 내장돼 화면 상에 나타난 단어를 마우스로 클릭하면 단어의 뜻을 알 수도 있다.

이 프로그램은 인터넷 통신 천리안의 한국의 베스트프로그램(go PDSPM)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송대섭 기자 dssong@ 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