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리눅스업체들이 베이징에 합작회사를 설립하고 중국 리눅스시장 공략에 나선다.

씨네티아정보통신 미지리서치 IC&M 등 리눅스 관련 4개 업체는 중국 인민일보사의 자회사인 PD시다와 베이징에 한.중 리눅스 합작회사를 설립키로 최근 의향서를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합작법인은 오는 6월중 자본금 1백만달러로 설립될 예정이다.

양측은 합작회사 자본금을 금년말까지 2천만달러로 늘리기로 했으며 51%의 지분을 중국의 PD시다가 갖고 나머지 49%는 한국측 4개 업체가 똑같이 나눠갖기로 했다.

또 합작회사 이사진은 한국측 3명, 중국측 2명으로 구성하고 회사 경영은 한국측이 맡기로 합의했다.

이번 합작은 리눅스에 관한한 선두권을 달리는 한국 업체들이 중국의 거대한 리눅스 시장을 본격적으로 공략하기 시작했음을 알리는 신호탄으로 여겨지고 있다.

합작 상대인 PD시다는 나스닥 상장회사인 차이나닷컴과 차이나바이트컴을 소유하고 있는 인터넷 지주회사이다.

합작회사는 단기적으로는 씨네티아가 개발한 포털 사이트 구축 솔루션과 전자상거래 솔루션의 중문판을 내놓고 이를 이 회사가 개발한 씬서버에 탑재해 판매할 예정이다.

또 미지리서치의 2바이트 리눅스도 중문화하고 이 회사의 임베디드 리눅스 기술을 이동전화 PDA(개인휴대통신) 셋톱박스 디지털TV 산업용기기 등 광범위한 분야에 적용할 계획이다.

김광현 기자 khkim@ 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