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치 웹서버 프로그램의 압축을 풀고 임시 디렉토리인 /tmp 에 풀어 놓았다면 다음으로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인 Mysql 프로그램을 설치해 보자. Mysql 프로그램은 최근들어 아파치와 PHP와의 강력한 연동으로 각광을 받고 있는 무료 데이터베이스 서버 프로그램이다.

오라클DB 프로그램이나 MSSQL프로그램등은 고성능의 컴퓨터를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Mysql 은 컴퓨터 성능이 그리 좋지 않아도 기대 이상의 서버기능을 발휘하고 아파치와PHP와듸 궁합이 잘 맞기 때문에 리눅스 사용자에게 최상의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이다.

<> Mysql 설치하기

1) mysql 압축파일 mysql 3.22 pc linux gnu i686.tar.gz 를 임시 디렉토리인 /tmp 폴더에서 압축을 푼다.

압축을 푸는 명령은 "zcat mysql 3.22 pc linux gnu i686.tar.gz tar xvf - " 다.

압축이 다 풀렸으면 mysql 파일들이 들어있는 임시 디렉토리를 /usr/local/mysql 로 이동한다.

폴더 전체를 이동하는 명령어는 "mv 다.

다음과 같은 명령 " mv mysql 3.22 pc linux gnu i686 /usr/local/mysql" 을 내리면 폴더와 파일들이 모두 이동한다.

2) 모든 파일을 이동해 놓은 /usr/local/mysql 폴더로 이동해 설치 파일을 실행한다.

설치 파일은 "/usr/local/mysql/scripts" 밑에 위치해 있다.

설치 파일을 실행할 땐 반드시 "cd /usr/local/mysql/" 로 이동한 다음 "./scripts/mysql-install-db" 명령을 실행해야 한다.

만약 "/usr/local/mysql/scripts" 에서 ./mysql-install-db 명령을 실행하면 오류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3) mysql 의 설치가 끝나면 Mysql 데이터베이스 서버를 가동해 실행이 되는지 확인해야 한다.

mysql 서버를 가동하기 위해서는 "/usr/local/mysql/support files" 밑에 있는 mysql.server 파일을 "/sbin/" 디렉토리로 복사한 다음 실행 가능한 파일로 만들어야 한다.

디렉토리를 "/sbin" 으로 바꾼 후 "chmod 700 mysql.server" 명령을 내리면 실행 가능한 파일이 된다.

그런 다음 "/sbin" 디렉토리에서 "./mysql.server start" 명령을 내리면 mysql 데이터베이스 서버가 가동된다.

4) mysql 서버가 가동된 후 "/usr/local/mysql/" 로 디렉토리를 바꾼 후 "./bin/mysql mysql" 명령을 내려 "mysql>" 이 나타나면 mysql 설치가 완료된 것이다.

<> Mysql 데이터베이스 실행

1) Mysql 데이터베이스를 실행해 "mysql>" 프롬프트가 나오면 다음과 같은 명령을 내려보자. mysql> show database;
+-----------+
| Database |
+-----------+
| mysql |
| test |
+-----------+
2 rows in set ( 0.01 sec ) 현재 실행중인 데이터베이스를 보여주는 명령어인 show database; 를 내리면 두 개의 데이터베이스( mysql,test )가 실행중임을 알 수 있다.

2 rows in set (0.01 sec) 는 명령을 실행하는데 0.01초 걸렸음을 나타내주는 것이다.

2) mysql> 에서 /s명령을 내리면 현재의 데이터베이스 상태를 알 수 있다.

3) Mysql 데이터베이스를 종료하고 싶으면 mysql> 에서 /q나 quit 명령을 내리면 언제든지 종료할 수 있다.

mysql 명령 및 사용법,관리 방법은 방대하기 때문에 관련된 책자를 구입해서 살펴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김병언 기자 misaeon@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