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공공정보 상용화를 촉진하기 위해 올해 2천여개의 공공정보를 데이터베이스로 만들어 민간에 개방한다.

이를 위해 지방자치단체들이 보유하고 있는 공공정보 가운데 민간사업자들이 상업적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자원들을 조사하기로 했다.

정보통신부는 13일 이같은 내용을 담은 "2000년도 공공정보 민간 이용 활성화계획"을 마련했으며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공공정보 상용화를 추진키로 했다고 발표했다.

정통부는 이 계획에 따라 연내에 16개 광역자치단체와 2백53개 기초자치단체가 보유하고 있는 공공정보중 상업적 목적으로 공개할 만한 자원들을 조사한다.

조사가 끝나면 2천여종의 정보목록을 만들어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민간에 공개할 계획이다.

정통부는 작년까지 41개 중앙행정기관에 대해 조사를 벌여 노동위원회 판례집, 1880년이후 교과서, 독립운동사 등 4백여종의 정보를 한국데이타베이스진흥센터 홈페이지의 공공정보자원목록서비스 사이트(www.dpc.or.kr/pirls)에 올려 놓았다.

이곳에는 정보자료명, 용도, 보유근거, 출처, 형태 및 분량, 발생 및 갱신주기, 문의처 등이 게재돼 있다.

특히 올해부터는 공공정보를 단순히 인터넷 사이트에 올려 놓는데 그치지 않고 추천목록을 게재하고 한국정보사업자협회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등의 홈페이지도 적극 활용키로 했다.

또 한국데이타베이스진흥센터를 통해 공공정보 제공을 요청하는 민간사업자와 당해 정보를 보유하고 있는 공공기관을 중개해 주는데 역점을 두기로 했다.

(02)318-5050

김광현 기자 khkim@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