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부가 인삼을 비롯해 된장 간장 고추장 등 전통식품 이름의 인터넷 도메인 1백5개를 등록,식품관련 도메인 대소유주가 됐다.

농림부는 인삼의 경우 korea-insam.com,jinseng.org,korea-jinseng.com,korea-ginseng.net 등 도메인을 28개나 등록했다고 11일 밝혔다.

된장은 doenchang,toenjang,soybeanpaste,간장은 ganchang,soybeansauce,고추장은 gochuchang,redpepperpaste 등의 이름으로 등록을 마쳤다.

농림부는 국내 전통식품의 세계화를 통해 전자상거래가 활성화될 경우 인터넷 도메인 이름이 수출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외국인과 민간인의 선점을 막기위해 지난해부터 도메인 확보경쟁을 벌여왔다.

특히 간장의 일본어 명칭인 쇼유(shoyu)도 농림부가 shoyu.org,shoyu.co.kr 등으로 등록했다.

농림부는 앞으로 한국식품개발연구원 등과 함께 인터넷에서 이들 전통식품을 검색하면 자동적으로 연결되는 전통식품 통합 홈페이지를 구축,등록된 도메인 관리와 식품정보 제공에 힘쏟을 계획이다.

농림부 양태선 식품산업과장은 "도메인 확보가 필요한 전통식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등록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 강창동 기자 cdkang@ked.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