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 전자상거래에 세금을 매기는 문제를 놓고 인터넷업계와 기존 유통업계가 치열한 로비전을 펼치고 있다.

연방전자상거래자문위원회(자문위)가 21일까지 이틀간 댈러스에서 회의를 갖고 "전자상거래 과세방안에 대한 대 의회 권고안"을 마련하기에 앞서 영향력을 행사하려는 것이다.

인터넷업계에서는 아메리카온라인(AOL)과 찰스 슈왑등 인터넷 업체의 대표 6명이 자문위에 직접 참여해 과세 반대를 외치고 있다.

또 각사의 워싱턴 사무소를 통해 정계에 대한 로비도 강화하고 있다.

이에 맞서 월마트와 홈데포 등 유통업체들은 자문위에 참여하고 있는 정치인들과 주지사들을 상대로 로비에 열을 올리고 있다.

동시에 미 전역의 소매업체 1백50만개와 직원 2천만명을 대표하는 단체인 "e 공정성 확보 연합"을 구성해 전자상거래에도 과세를 해야 한다는 여론을 일으키고 있다.

미국은 주 경계를 넘어 이뤄지는 전자상거래에 대한 징수체제를 마련하지 못해 내년 10월까지 세금 부과를 유보한 상태다.

한편 전자상거래를 이용한 소비자들의 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나 전자상거래 업체들의 주의를 일깨우고 있다.

인터넷 시장조사 회사인 ICSAeS는 16개 웹 사이트 이용자 5만명을 조사한 결과 36%만이 온라인에서 물건을 산 것에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발표했다.

조사 결과 고객들은 인터넷 회사들이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고객의 주문을 1시간안에 확인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실제로 주문을 한지 1시간안에 답신을 받은 고객은 12%에 그쳤다.

24시간 안에 답신을 받은 사람도 42%로 절반에도 못 미쳤다.

김용준 기자 dialect@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