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 컴퓨터 전문가들과 손잡고 해킹및 바이러스 유포 전자상거래 사기 등 사이버 공간에서 발생하는 컴퓨터 범죄(e-Crime)소탕작전에 나선다.

서울지검(임휘윤 검사장)은 15일 최근 신설한 컴퓨터수사부의 자문위원으로 임채호 한국정보보호센터 연구원, 조시행 안철수컴퓨터바이러스연구소 연구개발실장 등 컴퓨터 전문가 13명을 위촉했다.

보안 바이러스 암호 전자상거래 프로그램 저작권 등 각 분야에서 인정받고 있는 이들은 앞으로 컴퓨터 범죄 수사팀에 대한 상시지원체제를 갖추고 구체적인 사건별로 수사상 필요한 조언을 하게 된다.

이와 함께 급격히 발전하는 각종 컴퓨터 범죄에 대응할 수 있는 수사기법 개발을 지원하고 수사상 필요한 컴퓨터범죄 관련 정보 및 자료 등을 수사팀에 제공 하게 된다.

임양운 3차장 검사는 "범행방법에 대한 단서 포착 및 추적을 위해 전문가의 도움이 수시로 필요한 것이 컴퓨터 수사의 특징"이라며 "급변하는 컴퓨터 범죄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자문위를 구성했다"고 말했다.

임채호 연구원은 이날 컴퓨터 해킹 현황이란 강연을 통해 지난해 정보보호센터에 접수된 해킹사고는 98년(158건)의 4배인 572건에 달했고 올들어 2월까지 이미 228건이 접수되는 등 해킹사고가 폭증세를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해킹 사고의 대부분은 보안시스템이 허술한 대학과 기업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해킹수법도 첨단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 김문권 기자 mkkim@ked.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