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AI 다음은 양자" 대기업 3.5兆 베팅

삼성전자·현대차·SKT 등 정부와 양자 기술 상용화
2035년까지 기술 수준 美 90%로 세계 4위 목표
양자 기업 1200개·박사급 전문가 2000명 육성
정부와 주요 대기업이 2035년까지 3조5000억원을 양자컴퓨터와 양자통신, 양자센서 등에 투자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사진은 미국 IBM 왓슨연구소가 보유한 양자컴퓨터. /한경DB
현대자동차는 지난달부터 수소연료전지 촉매용 물질을 양자컴퓨터를 활용해 찾는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SK텔레콤은 양자 난수생성과 암호통신 기능을 하나의 반도체로 구현한 양자 암호칩을 개발하고 지난달부터 국가정보원 검증 절차에 들어갔다.

11일 한국경제신문 취재를 종합하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삼성전자, 현대차, SK텔레콤, LG전자 등 정부와 민간은 2035년까지 3조5000억원을 양자기술 분야에 투자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2019년부터 올해까지 정부가 양자기술에 투자한 금액(2761억원)의 열 배가 넘는다. 양자기술이 인공지능(AI)의 뒤를 잇는 ‘메가트렌드’가 될 것으로 판단한 기업이 앞다퉈 인력과 재원을 투입하고 있다는 것이 관련 업계의 분석이다.주요 대기업이 시동을 건 양자 관련 연구개발(R&D) 프로젝트는 업종별로 제각각이다. LG전자는 파란색을 내는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신물질과 군집(群集) 로봇 내비게이션 연구에 양자컴퓨터를 활용한다. 포스코홀딩스는 배터리용 신물질 등을 찾는 것에 양자컴퓨터를 적용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양자컴퓨터에 적용할 수 있는 1테라헤르츠(㎔)급 차세대 반도체 소자 개발을 추진 중이다.

2035년까지 양자 분야 선도국인 미국의 90%에 해당하는 기술 수준을 갖추겠다는 것이 정부의 설명이다. 양자기술을 활용하는 기업을 1200곳으로 늘리고 박사급 전문가 2000명을 육성하는 것을 골자로 한 세부 계획도 마련했다. 현재 1%대에 불과한 세계 양자 시장 점유율을 7.3%(4위)까지 끌어올리는 게 최종 목표다.

과기정통부 고위 관계자는 “양자기술은 정부와 기업이 함께 뛰는 이인삼각 경기”라며 “인력 양성과 기술 개발, 시장 창출 등을 위해 기업들과 보조를 맞출 것”이라고 말했다.

김진원 기자 jin1@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