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최근 글로벌 항공업계가 성별에 따른 승무원 복장 제한을 푸는 추세인 가운데 호주 국적항공사인 콴타스 항공도 100년 만에 처음으로 승무원 복장 규정을 완화했다.

9일(현지시간) 영국 BBC 방송은 이날 콴타스 항공이 성명을 통해 남녀 승무원의 복장과 관련한 규정을 완화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 항공사 여성 승무원의 하이힐 착용과 화장 의무화 규정이 사라졌고, 남성 승무원은 반대로 파운데이션, 컨실러 등 제품으로 화장할 수 있게 됐다.

또 단정하게 묶기만 한다면 원하는 만큼 머리카락을 기르는 것도 허용되고, 남녀 승무원 모두 다이아몬드 귀걸이나 손목시계 등 원하는 장신구를 제한 없이 착용할 수 있게 됐다.

콴타스 항공이 이처럼 복장 규정을 완화한 것은 1920년 창립 이후 처음 있는 일이라고 BBC는 전했다.

다만, 콴타스 항공은 승무원이 문신할 경우 이를 노출해서는 안 된다는 규정은 그대로 유지했다. 또 치마 유니폼을 착용할 경우 스타킹을 신어야 한다는 규정도 바꾸지 않았다.

한편, 지난해 영국 항공사 버진 애틀랜틱은 남성 승무원은 치마를, 여성 승무원은 바지를 입을 수 있도록 허용했고, 뉴질랜드 항공사 에어뉴질랜드는 2019년 승무원이 문신을 가려야 한다는 규칙을 없앴다.

이보배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