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대입시험 부정행위 방지에 첨단 전자기파 무기까지 동원
중국에서 대학 입학시험인 '가오카오'(高考)가 시작된 가운데 한 고사장에서 부정행위 방지를 위해 최첨단 전자기파(EMP) 무기까지 동원해서 화제다.

8일 펑파이 신문 등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가오카오 첫날인 전날 산둥성 성도 지난의 한 고사장에 특별한 모양의 총기를 들고 있는 보안요원이 등장했다.

총신은 검은색이지만 총열 덮개 부분이 흰색으로, 한눈에 봐도 특별한 총기로 보인다.

중국 신문들은 보안요원이 소지한 총기가 EMP 총(마그네틱 펄스 건)이라고 소개했다.

EMP 총은 강력한 전자기파를 발사, 전자장치를 무력화하는 역할을 한다.

무인기(드론) 등 전자장치를 이용한 부정행위를 막기 위해 EMP 총을 동원했다는 설명이다.

신문은 "가오카오는 중국 교육계의 가장 중요한 행사"라며 "매년 일부 수험생들이 잔꾀를 부려 온갖 부정행위를 하는데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첨단 EMP 총이 동원됐다"고 보도했다.

실제로 중국에서는 매년 가오카오 부정행위 사례가 적발돼 논란이 돼 왔다.

2020년에는 한 수험생이 휴대전화를 들고 고사장에 들어가 시험 문제를 촬영, 자신이 고용한 외부인에게 전송한 뒤 그가 불러주는 정답을 기재하다 적발됐다.

또 수험생을 대신해 미술 실기시험을 치른 사례가 걸려 수험생, 대리 응시자, 부정행위 알선자 등이 형사 처벌되기도 했다.

지난해에도 한 수험생이 고사장 내에서 휴대전화로 시험문제를 촬영한 뒤 메신저로 '정답을 알려주면 사례하겠다'고 말했다가 공안 당국에 체포됐다.

중국 교육당국은 최근 가오카오 시행을 앞두고 대리 응시, 휴대전화를 이용한 정답 전송 등 대표적인 부정행위 사례들을 언급하며 "수험생들의 부정행위를 유도하거나 사기 행각을 벌이는 일부 범죄 세력의 꼬임에 넘어가지 말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올해 가오카오는 오는 7∼8일 이틀 동안 치러진다.

수험생은 역대 가장 많았던 작년보다 98만명 증가한 1천291만명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