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독일 등 인도적 물품 지원…유엔도 잰걸음
우크라 '댐파괴' 대재앙에 지원 쇄도…젤렌스키 "빨리 도와달라"
국제사회가 댐 파괴로 대재앙을 맞은 우크라이나에 대한 인도적 지원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지난 6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남부 헤르손주의 카호우카 댐이 폭파된 뒤 인근 거주 지역 등에서 대규모 침수 피해가 드러나는 상황에서 유엔 등 국제기구와 우방국들의 구호 손길이 잇따르고 있다.

CNN 등 외신에 따르면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은 7일 우크라이나의 인도적 상황에 대해 논의했다고 프랑스 대통령실인 엘리제궁이 밝혔다.

엘리제궁은 성명을 통해 "대통령은 외교부 위기지원센터가 곧 (우크라이나) 민간인들에게 당장 필요한 장비 약 10톤을 1차로 보낸다는 사실을 언급했다"고 발표했다.

마크롱 대통령은 이날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전화 통화를 하고 카호우카 댐 파괴와 관련해 연대를 표명했다.

우크라 '댐파괴' 대재앙에 지원 쇄도…젤렌스키 "빨리 도와달라"
다른 유럽 국가들도 우크라이나 지원에 발 빠르게 움직였다.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는 이날 'EU 시민보호기구'를 통해 우크라이나 지원에 나선다며 독일, 오스트리아, 리투아니아가 첫 번째 인도적 물품을 제공했다고 밝혔다.

독일은 정수기 5천개와 발전기 56개를 지원했고 오스트리아는 물 저장 컨테이너 20개와 물 펌프 10개를 제공했다.

또 독일과 리투아니아는 텐트, 침대, 담요를 포함한 대피 장비를 지원했다.

유엔 기구인 국제이주기구(IOM)도 이날 댐 파괴로 고통받는 우크라이나 국민을 위한 긴급 지원에 나선다고 밝혔다.

IOM은 우크라이나 당국과 협력해 홍수 지역에 대한 물과 위생 지원을 확대하고 비상 물품을 배포하기로 했다.

홍수 지역에서 수인성 질병이 확산할 위험에 대비해 콜레라 키트 등을 지원할 준비가 됐다고도 강조했다.

아울러 유엔 인도주의 업무 관계자들은 이날 인도적 지원을 위해 헤르손을 방문했다.

우크라 '댐파괴' 대재앙에 지원 쇄도…젤렌스키 "빨리 도와달라"
우크라이나 정부는 댐 파괴를 재앙이라고 표현하며 국제사회에 신속한 지원을 호소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이날 연설에서 카호우카 댐 파괴와 관련해 "세계의 분명하고 빠른 대응이 필요하다"며 "일시적으로 (러시아에) 점령된 헤르손에서 얼마나 많은 사람이 구조, 식수, 음식, 의료 서비스 없이 죽어갈지 확실히 파악하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제적십자위원회(ICRC)와 같은 국제기구가 당장 구조 작업에 동참하고 헤르손의 점령당한 지역에서 사람들을 도울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데니스 슈미할 우크라이나 총리도 트위터에 올린 동영상 메시지를 통해 유엔과 국제적십자위원회가 헤르손에서 사람들을 대피시키는 데 당장 나서달라고 호소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