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가스레인지의 사용 금지 여부를 놓고 미국 집권 민주당과 야당 공화당이 거세게 충돌하고 있다. 지난해 말 “미 소아 천식의 약 13%가 가스레인지 사용에서 비롯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오자 가스레인지 유해 논쟁이 이념 갈등 의제로 떠올랐다.

NBC뉴스 등에 따르면 미 하원은 6일(이하 현지시각) 공화당이 발의한 ‘연방정부 차원의 가스레인지 사용 보호 법안’을 논의했다.

해당 법안은 50개 주정부의 가스레인지 사용 규제를 금지하고, 주정부가 연방정부 자금을 사용해 가스레인지 규제를 추진하는 일 또한 막는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이는,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캘리포니아, 뉴욕주 등이 최근 주 차원에서 신축 건물의 가스레인지 금지 법안을 속속 통과시키자 이를 저지하려는 시도로 예측된다.

당초 공화당이 하원 다수당인 만큼 법안이 무난히 통과될 것이란 관측이 많았으나 법안에 대한 본격 투표를 하기 전 이에 대한 진행 여부를 결정하는 ‘절차 투표’에서 이날 찬성 206표 대 반대 220표로 부결됐다.

이는 공화당 내 극우파 모임 ‘프리덤 코커스’ 의원 약 12명이 반대표를 던졌기 때문이다. 이들은 이달 초 케빈 매카시 하원의장 등 공화당 지도부가 백악관과 합의해 통과시킨 연방정부의 부채한도 상향 법안을 비판하고 나섰다. 이들은 부채한도를 늘리기로 한 이번 합의안이 ‘작은 정부’를 외치는 공화당과 어울리지 않는다고 주장 중이다.

장지민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