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전 뒤 대러의존 타격 고려해 대중의존에 더 큰 고민
"EU, 5G 통신망에 中화웨이 장비 금지 의무화 검토"
유럽연합(EU)이 중국 통신장비 기업 화웨이 등 5G 네트워크상의 안보 위험이 우려되는 기업들의 통신 장비를 회원국이 사용하지 못하게 의무적으로 금지하는 방안을 고려 중이라고 로이터 통신이 파이낸셜타임스를 인용해 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사안에 정통한 관계자들은 일부 회원국이 여전히 보안 우려가 제기되는 화웨이 장비를 이용하고 있어 이런 조치가 나온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EU 집행위원회는 회원국들에 5G 네트워크 구축에 있어 안보 위험이 있는 공급자에 대해선 핵심 부품 공급을 제한하거나 금지할 수 있다는 지침을 2020년 1월 내놨다.

그해 7월에는 회원국들에 장비 공급자를 다양화하기 위한 긴급 행동에 나설 것을 촉구하기도 했다.

당시 EU 집행위는 화웨이를 콕 집어 말하진 않았으나, 전문가들은 화웨이를 겨냥한 메시지라는 분석을 내놨다.

미국 역시 화웨이 장비가 중국의 스파이 활동에 이용될 수 있다면서 EU를 비롯한 동맹국에 화웨이 장비를 쓰지 말아 달라고 촉구해왔다.

그러나 EU의 이 같은 권고에도 여전히 상당수 EU 회원국은 화웨이 장비를 5G 네트워크 구축에 활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티에리 브르통 EU 내부시장 담당 집행위원은 지난 2일 역내 통신 장관회의에서 "회원국의 3분의 1만이 화웨이 장비 사용을 금지했다"며 "이건 너무 적은 수이며, 연합 전체의 안보를 (위험에) 노출하는 것"이라고 우려했다.

집행위는 내주 회원국 전체의 권고안 이행 상황을 보고할 예정이다.

"EU, 5G 통신망에 中화웨이 장비 금지 의무화 검토"
현재 EU의 덴마크, 스웨덴, 에스토니아, 라트비아, 리투아니아와 영국은 5G 인프라에서 화웨이 장비 사용을 금지했다.

포르투갈 역시 정책 전환을 통해 일부 장비에서 화웨이 제품을 배제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번 논의는 EU가 중국에 대한 기술 의존도, 중국의 무역 관행 등을 두고 점점 더 많은 우려를 내비치는 시점에 나왔다.

정책 입안자들은 러시아에 대한 에너지 공급 의존이 우크라이나 전쟁에 미친 영향을 언급하며 화웨이 금지에 실패할 경우 EU 전체가 중국에 대한 장기적 의존 대가를 치를 것으로 우려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브르통 위원 역시 지난 회의에서 중국 업체에 지나치게 노출되는 것의 위험을 경고하면서 "우리는 다른 산업에서 그랬던 것처럼 5G 네트워크에서도 우리의 이익에 반하는 무기가 될 수 있는 위태로운 의존을 계속할 여유가 없다"고 말했다.

EU 집행위의 화웨이 금지안은 유럽의회와 회원국 동의를 얻는 데 필요한 시간을 고려하면 현재 집행위의 5년 임기가 끝나는 2024년 이전에는 마무리하기 어려울 것으로 관측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