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FP, 프랑스 소식통 인용 "북대서양 제한"…"마크롱도 '실수' 주장"
"프랑스, 日 도쿄 나토 연락사무소 개설안에 부정적"
프랑스가 일본 도쿄에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연락사무소를 설치하는 방안에 부정적인 입장이라고 AFP 통신이 소식통을 인용해 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익명을 요구한 한 프랑스 당국자는 "나토는 북대서양을 의미하며 (법령) 제5조, 제6조 모두 그 범위를 북대서양으로 명확히 제한하고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 지역(동아시아) 어느 국가에도 나토 연락사무소가 없다.

나토가 이 지역 상황을 파악해야 할 경우 연락 창구로 지정된 대사관을 이용하면 된다"고 말했다.

북대서양 지역 외 국가에까지 나토 연락사무소를 개설하는 건 나토를 주요 지역인 북대서양으로부터 멀어지게 하는 일이라는 게 이 당국자 설명이다.

AFP는 영국 일간 파이낸셜타임스(FT)를 인용해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도 이 사안에 대해 지난주 개인적으로 반대 의견을 표명했다고 전했다.

마크롱 대통령은 당시 한 회의에서 나토의 지리적 확장이 '큰 실수'가 될 것이라고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지난달 초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 등 일본 매체들은 나토가 중국과 러시아의 위협에 대응하고 아시아·태평양 국가와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내년 도쿄에 연락사무소를 개설하는 방안을 논의한다고 보도했다.

현재 나토 연락사무소는 우크라이나, 조지아 등에 있으며 도쿄 사무소가 생기면 한국, 일본, 호주 등 아시아·태평양 지역 나토 파트너국의 거점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옌스 스톨텐베르그 나토 사무총장은 지난주 "아시아에서 일어나는 일은 유럽에 중요하고 유럽에서 일어나는 일도 아시아에 중요하기 때문에 나토 동맹국이 인도 태평양 파트너와의 파트너십을 강화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고 말하기도 했다.

스톨텐베르그 사무총장은 당시 구체적 국가는 밝히지 않은 채 나토 연락사무소를 설치해달라는 '요청'이 있었다면서 "우리는 연락사무소 설치 가능성을 검토하고 있다"고 공언했다.

AFP는 현재 프랑스가 이 문제와 관련해 나토 회원국 간 충분한 협의가 이뤄지기도 전에 언론 보도가 확산한 데 불만을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프랑스 측 반대에 대한 이번 보도와 관련, 일본 정부 대변인 마쓰노 히로카즈 관방장관은 같은 날 "나토 내에서 다양한 고려 사항이 검토되고 있다.

지금 시점에서 예단해서 언급하는 걸 삼가겠다"고 말했다고 교도통신은 전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