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중국에서 이웃을 살해했던 범죄자가 31년만에 공안에 붙잡혔다. 오랜 도피생활 후 자신의 가족을 찾는 과정에서 공안에 도움을 요청하려다 덜미가 잡혔다.

6일 펑파이 신문 등 중국 매체들은 네이멍구 훠린궈러시 공안국이 최근 60대 리모씨를 1992년 지린성 눙안현의 살인 사건 용의자로 체포했다고 보도했다.

공안국에 따르면 리씨는 지난달 공안국을 찾아 오랫동안 헤어진 가족을 찾고 싶다며 도움을 요청했다. 현지 경찰은 리씨의 가족을 찾기 위해 수소문하던 도중 31년 전 발생한 농안현 살인 사건과 관련 있다는 단서를 포착했다. 리씨가 가족을 찾는다면서도 실명 등 신상 정보를 알리지 않는 점도 의심을 품게 했다.

경찰은 리씨에게서 채취한 유전자(DNA)와 현지 공안국이 보관하던 살인범 DNA를 대조한 결과 일치함을 확인하고 리씨를 추궁해 범행을 자백받았다. 리씨가 체포된 날은 그가 31년 전 범행을 저질렀던 날과 같았다.

리씨 자백을 종합하면 그는 당시 이웃과 말다툼을 벌이던 도중 흉기를 휘둘러 상대방을 살해했다. 이후 가족과 연락을 끊고 도피 생활을 시작했다.

건설현장 일용직을 하며 생계를 유지하던 리씨는 나이가 들면서 가족을 찾고 싶었지만 주소조차 기억할 수 없어 공안에 도움을 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진영기 한경닷컴 기자 young7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