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비행기 추적 위해 전투기 출격…"집이 흔들릴 정도" 굉음에 일대 혼란
중고차 거래업체 소유주 "딸과 손녀 타고 있었다"…당국 공식 발표는 아직
허가없이 美 워싱턴DC 비행한 경비행기 추락…생존자 발견 아직(종합)
4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에서 경비행기 1대가 당국 허가 없이 비행하다가 인근 산악 지역에 추락했다.

생존자는 아직 발견되지 않았다.

추락에 앞서 미 당국은 이 경비행기를 추격하기 위해 전투기를 출격시켰는데, 이 전투기가 유발한 소음 탓에 워싱턴DC에서는 한때 굉음이 난다는 신고가 빗발치는 등 대혼란이 빚어지기도 했다.

AP·로이터 통신 등에 따르면 이날 오후 3시께 워싱턴DC에서는 세스나 560 경비행기 1대가 테네시주(州) 엘리자베스타운에서 이륙해 뉴욕 롱아일랜드 맥아더 공항으로 향하던 중 알 수 없는 이유로 선회한 뒤 당국 허가 없이 워싱턴DC 영공을 비행했다.

미군은 당시 이 경비행기 조종사에게 무선 교신 등을 시도했으나 답신이 없었다고 미 항공우주방위사령부(NORAD)는 밝혔다.

이에 미 당국은 해당 경비행기를 추격하기 위해 F-16 전투기를 출격시켰고, 이 전투기가 유발한 음속 폭음(sonic boom·음속 이상으로 비행하면서 만들어지는 큰 소리) 탓에 워싱턴DC 곳곳에서는 한때 굉음을 들었다는 신고가 속출했다.

이후에도 계속 워싱턴DC 영공을 가로지르던 해당 경비행기는 오후 3시 30분께 버지니아주 몬테벨로 인근 산악 지역에 추락했다.

구조 당국이 얼마 뒤 추락 현장에 도착했으나 생존자는 아직 발견되지 않았다.

이 경비행기는 플로리다주에 본사를 둔 중고차 거래업체 앙코르 모터스(Encore Motors) 소유로 등록돼 있었는데, 이 회사 소유주인 존 럼펠은 당시 비행기에 자신의 딸과 2세 손녀, 유모, 조종사 등 총 4명이 타고 있었다고 진술했다고 뉴욕타임스(NYT)는 전했다.

이들은 당시 노스캐롤라이나주에 있는 자신의 집을 방문한 뒤 롱아일랜드 이스트 햄프턴에 있는 자택으로 돌아가던 중이었다고 럼펠은 설명했다.

노스캐롤라이나주는 비행기가 최초 이륙한 테네시주 바로 옆에 붙어 있다.

다만 미 당국은 해당 경비행기에 몇 명이 타고 있었는지, 왜 경로를 틀어 워싱턴DC 영공을 비행했는지, 추락 원인은 무엇인지 등에 대해 아직 공식 발표를 내놓지 않았다.

경비행기 추락 원인에 대해서도 추가 조사가 필요하지만, 일단 앞서 전투기가 출격한 것과는 관계가 없다고 미 정부 관계자는 전했다.

미 당국은 정확한 사건 경위를 조사할 예정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