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전기차 등 '맞춤 부양'에만 주력…"금리인하 가능성 작아"
중국이 첨단 제조업 등 특정 경제 부문을 위한 '맞춤형' 조치만 취하고 있어 당분간 금리 인하 같은 보다 넓은 범위의 경기 부양책은 나오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고 블룸버그통신이 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중국 국무원은 2일 리창 총리가 주재한 상무위원회 회의에서 전기차 소비 진작을 위한 구매 면세 혜택 연장 등 제한된 경기 부양 패키지를 내놨다.

이 문제에 정통한 소식통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침체한 부동산 시장에 힘을 넣어줄 정책과 첨단 제조업에 대한 세금 감면도 계획 중이다.

전문가들은 이런 중국의 움직임이 앞으로도 부양이 필요한 특정 산업에 맞춤형 지원이 나올 가능성이 높고, 금리 인하나 주요 재정 정책 수단 확대 등 더욱 광범위한 조치가 나오지 않을 것임을 시사하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골드만삭스의 수석 이코노미스트인 후이 산은 "요즘 가장 자주 듣는 질문이 '중국 정부가 경기 부양책을 쓸 것인가'다"라며 "우리의 대답은 (특정 영역에서는) 그렇기도 하고 (광범위한 부양책은) 아니기도 하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은 올해 성장률 목표를 5% 안팎이라는 비교적 보수적인 수준으로 잡았다.

전문가들은 근래의 둔화에도 불구하고 이 목표가 달성될 수 있다고 본다.

이런 관측은 여행과 외식 등에 대한 지출이 경제 회복을 주도하고 있는 상황에 근거하고 있다.

모건스탠리는 중국의 2분기 회복 둔화가 '딸꾹질'이었다며 올해 전체 성장률이 5.7%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중국이 부동산 규제 완화와 1조위안(약 184조) 규모의 인프라 투자, 소비자 인센티브 확대 등을 지속할 것이라는 점이 근거다.

반면 경기 부양을 위해 보다 적극적인 조치가 필요하며 금리 인하 가능성이 없지는 않다는 의견도 있다.

래리 후 맥쿼리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향후 몇 주 안에 지급준비율을 인하하는 등 중국 중앙은행(인민은행) 차원의 부양책이 여전히 필요한 상황이라고 했다.

그는 중국이 이달 지급준비율을 낮출 가능성이 높지만, 미국 연방준비제도(Fed)가 계속 금리를 인상하고 있어 쉽지 않은 결정이라고 덧붙였다.

호주뉴질랜드(ANZ)은행의 싱자오펑 중화권 수석 전략가는 중국이 건설업 등 이른바 '구 경제' 부양을 피하면서 대신 전기차 같은 '신 경제'에 초점을 맞추려는 것이라고 풀이했다.

그러면서 싱 전략가는 인민은행이 올해 금리를 인하할 가능성은 낮지만, 인하한다면 금리를 0.25%포인트 낮출 것이라고 내다봤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