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디아 CEO "차세대 반도체 TSMC서 위탁 생산 예정"
미국 반도체 기업 엔비디아의 젠슨 황(중국명 황런쉰) 엔비디아 최고경영자(CEO)가 차세대 반도체를 세계 최대 파운드리(반도체 수탁생산) 업체 대만 TSMC에서 생산할 예정이라고 밝혔다고 자유시보 등 대만 언론이 2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황 CEO는 전날 타이베이시 난강전람관에서 열린 정보기술(IT) 박람회 '컴퓨텍스 2023' 행사에 참석한 뒤 언론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혔다.

황 CEO의 이같은 발언은 엔비디아의 차세대 칩이 한국 삼성전자와 미국 인텔에서 위탁 생산할 것이라는 일각의 보도를 정면으로 불식시키고 TSMC에 대한 완벽한 신임을 보여준 것이라고 자유시보가 전했다.

대만 출신인 황 CEO는 "우리의 차세대 인공지능(AI) 칩을 세계적 수준의 제조공정 기술과 방대한 생산능력, 놀라운 유연성을 갖춘 TSMC에서 계속 위탁 생산할 것"이라고 분명히 밝혔다.

이어 대만에서 칩을 생산하는 것이 전체 공급망의 완벽한 구조, 흠잡을 데 없이 우수한 품질, 수율과 생산원가 절감 측면의 상대적 우위 등 많은 이점이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나는 이곳에서 우리의 모든 공급망과 관련해 논의할 때 매우 안심이 된다고 느낀다"고 언급했다.

황 CEO는 지정학적, 정치적 위험으로 인한 반도체 공급망 분산 대책과 관련해 TSMC의 각기 다른 제조 공정 노드에서 자사의 칩을 생산하는 등 다양한 전략을 취하고 있으며, 앞으로 미국 애리조나주 TSMC 공장에서도 생산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TSMC가 현재 엔비디아의 다양화와 원격지 백업전략의 일부분이라고 강조했다.

엔비디아 CEO "차세대 반도체 TSMC서 위탁 생산 예정"
황 CEO는 대만 방문에서 가장 먼저 하고 싶은 일이 장중머우 TSMC 창업자 내외와 식사하는 것이었다면서 최근에 "장 창업자의 부인인 장수펀님이 직접 요리한, 매우 맛있는 집밥을 먹었다"고 말했다.

또한 2일에는 류양웨이 대만 폭스콘 회장을 방문하는 등 이번 주에는 대만 일정이 계속 있다면서도 향후 중국 방문 일정에 대해서는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
그래픽처리장치(GPU) 개발 업체로 잘 알려진 엔비디아는 현재 세계적으로 AI 개발에 이용되는 반도체 시장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엔비디아는 지난해 12월 대만에 AI 연구개발(R&D) 센터를 설립하고 홍콩 물류센터의 대만 이전을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엔비디아 CEO "차세대 반도체 TSMC서 위탁 생산 예정"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