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비마다 경고 문구를 넣은 캐나다 담배. /사진=연합뉴스
개비마다 경고 문구를 넣은 캐나다 담배. /사진=연합뉴스
캐나다 보건당국이 담배 개비마다 영어·프랑스어 경고 문구를 넣기로 했다.

지난달 31일(현지시간) 미국 CNN방송은 담배 개비 단위로 경고 문구를 붙이는 것은 세계 첫 사례라면서 이같이 보도했다.

'세계 금연의 날'인 이날 캐나다 보건당국은 "새로운 '담배 외관·포장·표시 규칙'은 성인 금연을 돕고, 청소년과 비흡연자를 니코틴 중독으로부터 보호하며, 나아가 담배의 매력을 줄이려는 캐나다 정부의 지속적인 노력 가운데 하나"라고 밝혔다.

통상적으로 담배 경고 문구는 갑 겉면에 쓰여 있어서 담배를 꺼내 문 흡연자는 문구를 보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캐나다의 새로운 방침은 담배를 입에 대는 필터 부분에 경고를 표시해, 흡연 시 마주할 수밖에 없다.

캐나다는 '2035년까지 흡연율 5% 미만 달성'을 목표로 담뱃갑에 붙는 건강 관련 메시지도 강화할 예정이다.

새 규칙은 오는 8월1일부터 효력이 발생하고, 단계적으로 시행될 예정이다. 담배를 파는 소매업자는 2024년 4월 말까지 새로운 경고 문구를 부착해야 한다.

킹사이즈(한국에서 일반적인 크기) 담배에는 2024년 7월 말까지, 레귤러 사이즈(킹사이즈보다 작은 크기) 등 나머지 담배에는 2025년 4월까지 개별 경고 문구 표시가 의무화된다.

이보배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