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장관·합참의장, F-16 우크라 제공에 우려 "지금 필요한 건 대공방어망"
美軍 수뇌부 "F-16 마법의 무기 아냐…시간 걸리고 비용 엄청나"
미국 정부가 우여곡절 끝에 우크라이나 조종사에 대한 F-16 전투기 훈련 계획을 승인했지만, 미군 수뇌부는 현재 우크라이나가 가장 필요로 하는 무기는 여전히 대공 방어 시스템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로이드 오스틴 미 국방부 장관은 25일(현지시간) 브리핑에서 네덜란드와 덴마크가 우크라이나 조종사에 대한 유럽 동맹의 F-16 전투기 훈련을 이끌 것이라며 유럽 동맹들이 관련 프로그램을 수 주 내에 개발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스틴 장관은 또 노르웨이와 벨기에, 포르투갈, 폴란드도 이 훈련에 기여하겠다는 의사를 전해왔다고 전했다.

다만 그는 우크라이나에 대한 F-16 조종 훈련과 종국적으로 전투기 제공의 일련의 과정이 복잡한 작업이 될 것이라며, 우크라이나 영공을 통제하기 위해 그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무기는 지금으로선 대공 방어시스템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우크라이나는 F-16 훈련 외에도 이를 유지할 수 있어야 하며, 또 충분한 탄약도 보유해야 한다는 점을 동맹들이 인식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마크 밀리 합참의장도 우크라이나 전장에서 "마법의 무기는 없다"면서 10대의 F-16 전투기를 제공하면 유지보수를 포함해 20억 달러가 들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러시아는 1천 대의 4∼5세대 전투기를 보유하고 있다"며 "공중에서 러시아와 경쟁하려면 상당수의 4∼5세대 전투기가 필요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F-16은 우크라이나의 미래 항공 역량에 역할을 할 수 있겠지만, 그만한 규모를 갖춘 공군력을 구축하려면 상당히 긴 시간이 소요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전장을 감당할 상당수의 통합 방공망을 우크라이나에 우선 제공하기로 한 동맹들의 결정은 옳은 일이라고 덧붙였다.

이런 언급에는 서방이 우크라이나의 끈질긴 요구 등을 감안해 F-16을 제공하기로 결정했지만, 이 전투기가 전장에서 제대로 활용되려면 오랜 시간이 걸리고 그 비용마저 천문학적이어서 당장에는 효율적이지 못할 수 있다는 우려가 깔려 있다.

그래서 당장 필요한 것은 러시아의 미사일과 공군기를 격추할 방공망이며, 미국도 이에 초점을 맞춰 군사 지원을 해왔다는 것이다.

다만 오스틴 장관은 F-16 지원에 대한 전향적인 결정은 우크라이나 안보에 대한 미국의 장기적인 약속의 중요한 사례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그간 4세대 전투기인 F-16을 지원해달라는 우크라이나의 지속적인 요구에 비용과 효율성 등을 이유로 거부하다 지난 19일 일본에서 열린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때 훈련 지원을 전격적으로 발표했다.

여기에는 다른 동맹국이 미국산 F-16 전투기를 우크라이나에 제공하는 것도 포함된다.

한편 오스틴 장관은 많은 국가가 우크라이나 전황에 기여할 기금을 조성하겠다는 뜻을 밝혔다고 전했다.

그는 또 "더 많은 국가가 이 이니셔티브에 합류하길 바란다"고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