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가 PC 운영체제인 윈도우에 인공지능(AI) 개인비서 '코파일럿'을 탑재했다.           자료 : 마이크로소프트
마이크로소프트가 PC 운영체제인 윈도우에 인공지능(AI) 개인비서 '코파일럿'을 탑재했다. 자료 : 마이크로소프트
생성형 인공지능(AI) 경쟁을 주도하고 있는 마이크로소프트(MS)가 회사의 최대 히트작인 PC 운영체제(OS)인 윈도우에 AI 비서 '코파일럿(부조종사)'를 탑재한다. 회사의 주요 제품에 생성형 AI를 결합하는 작업을 계속 확대한다는 의미가 있다.

사티아 나델라 MS 최고경영자(CEO)는 23일(현지시간) 미국 시애틀에서 개최한 개발자컨퍼런스 '빌드'에서 "윈도우를 이용하는 모든 이용자들이 바라던 윈도우 코파일럿을 소개한다"고 강조했다. 이어진 소개 영상에서는 윈도우 11에 AI 비서를 도입해 사용자들이 자신의 환경에 맞춰 윈도우를 세팅한 뒤 코딩도 도움을 받고, 문서를 요약하고, 업무 순서를 단순화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MS는 앞서 웹브라우저 엣지, 워드 엑셀 등 오피스 프로그램, 코딩지원 앱 깃허브 등에 코파일럿을 장착하며 AI를 자사의 주요 제품에 결합해왔다.

이번에 윈도우 11에 통합된 코파일럿은 작업 표시줄 안에 있다. 코파일럿을 클릭하면 사이드바가 열리면서 사용중인 모든 앱과 문서를 요약하거나, 다시 써달라거나, 상세하게 설명해달라고 요청할 수 있다. 파노스 파네이 MS 윈도우 및 디바이스 책임자는 "코파일럿 사이드바를 일단 열면 일관되게 개인 비서 역할을 수행한다"며 "모은 사용자들이 윈도우의 기능을 최대한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좋아하는 앱에 원활하게 연결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밝혔다. MS는 이 기능을 다음달 공개 테스트 이후 대중들에게 공개할 예정이다.

소프트웨어와 서비스를 연결하는 도구인 플러그인을 MS 365 코파일럿에서도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등의 작업을 하면서 다른 프로그램을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게된다. MS의 팀즈나 오픈AI의 챗GPT 기술을 사용하는 프로그램 뿐 아니라 어도비 등 다른 회사의 플러그인도 이용할 수 있게 했다. 프로그램의 개방성을 통해 사용자를 더 확대하고자하는 시도다. 예를 들어 계약서를 워드로 작성할 때 캘리포니아법에 대해서 코파일럿을 이용해서 캘리포니아주 법을 검색하고 필요한 내용을 잘라서 문서에 적용할 수 있게 된다.

또 MS는 365 코파일럿을 웹브라우저 엣지로 가져왔다. 엣지의 사이드바에 있는 채팅바를 사용해 현재 웹페이지에서 아웃룩이나, 워드, 엑셀 등 365 앱에서 작업을 할 수 있게 한 것이다. 예를 들어 웹 서핑을 하면서 발견한 중요한 정보를 이메일 초안을 작성하고, 스프레드시트를 만들 때 이 데이터를 편리하게 추가할 수 있도록 했다.

유세프 메디 MS 검색 및 기기 담당 부사장은 "채팅바를 통해 PC에서 창의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개편했다"며 "업무의 생산성이 급격하게 향상될 것"이라고 밝혔다.

실리콘밸리=서기열 특파원 philo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