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스타 물 재사용 등 급식 지침…정부, 물 부족 극복 안간힘
우루과이 가뭄, 학교까지 강타…"학생에 물 한 컵만 제공"
남미 우루과이의 가뭄에 따른 물 부족 사태가 일선 교육기관에까지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

18일(현지시간) 우루과이 일간지 엘옵세르바도르에 따르면 에콰도르 교육부는 최근 인구 밀집 지역인 몬테비데오(수도)와 카넬로네스의 각급 학교에 물 부족 위기 대응을 위한 급식 관련 권장 지침을 내려보냈다.

우루과이 인구 340만명 중 절반가량은 두 지역에 살고 있다.

학생 수는 12만명 정도다.

음식 준비용 물 비율 유지(밥 2대 1·파스타 3대 1 등)와 파스타 끓인 물 재사용 등이 대표적인 사례다.

염도 높은 물을 담수와 섞어 상수도로 공급하는 상황에 맞춰 음식에 간을 할 때 소금 사용을 자제하라는 내용도 포함돼 있다.

여기에 더해 점심때에는 "아이들이 요청할 때만 물을 주고, 미리 제공하지 말라"고 돼 있다고 매체는 보도했다.

제공하는 물의 양은 '어린이 1인당 물 한 잔'으로 적시했다.

이런 조처는 강제 사항은 아닌 것으로 알려졌지만, '마른 수건 쥐어짜기'에 나선 현 우루과이 사회상을 짐작하게 하는 단면으로 보인다.

남미 남부 가뭄정보시스템(SISSA) 홈페이지에 공개된 데이터를 보면 우루과이 남서부 일부 지역은 가뭄 정도 6단계 중 최악인 '비정상 가뭄'으로 분류돼 있다.

우루과이 가뭄, 학교까지 강타…"학생에 물 한 컵만 제공"
이 때문에 우루과이 수도공사는 수도 몬테비데오 등지에 염분 농도 높은 강 하구 지역 물을 담수에 섞어 공급하고 있다.

로사 레주에 학교 급식 프로그램 책임자는 엘옵세르바도르 인터뷰에서 "학교에서 수돗물은 사용해도 된다는 게 위생 기준을 결정하는 보건부 판단"이라며 "우리는 그 지침에 따라 수도꼭지를 여전히 열어두고 있다"고 전했다.

임시 저수지 건설, 노약자 물값 지원 등 긴급 대책을 내놓은 우루과이 정부는 식수 수입 여부도 검토하고 있다.

알바로 델가도 우루과이 대통령실 비서관은 "(사재기에 따른) 식수 가격 변동도 면밀히 모니터 중"이라며 국민들의 차분한 대응을 당부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