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에 갇힌 러시아 유기견들. /사진=연합뉴스
우리에 갇힌 러시아 유기견들. /사진=연합뉴스
러시아의 한 연방 하원 의원이 유기견들을 훈련해 우크라이나 전장에 투입하자는 발언으로 뭇매를 맞았다.

17일(현지시간) 러시아 의회 방송이 텔레그램 채널에 올린 동영상 게시물에 따르면 시베리아 야쿠티야 지역 출신 국가두마(연방하원) 의원인 페도트 투무소프는 전날 원내 회의에서 위험한 유기견 처리 방안의 하나로 이 같은 제안을 했다.

그는 "우리나라에는 아주 많은 개 훈련사가 있고, 그들이 유기견들을 여러 가지로 훈련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크고 사나운 개들을 훈련해 우크라이나 전장으로 보내자"고 발의했다.

또 "훈련된 개들은 부상병 이송을 돕고, 지뢰 제거 작업에도 투입될 수 있을 것"이라면서 "2차 세계대전 경험이 보여주듯 개들은 다른 일에도 참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투무소프 의원은 30여년 경력의 유명 정치인으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전쟁을 지지해 미국과 영국 정부의 제재 대상에 오른 인물이다.

이 같은 발언은 이날 하원이 지방 정부에 위험한 유기견을 안락사시킬 수 있도록 허용하는 동물처우법 개정안을 논의하는 가운데 나왔다.

앞서 지난 4월 남부 오렌부르크시(市)에서 어린 소년이 떠돌이 개들의 집단 공격으로 사망한 사건을 포함해 유사한 사건이 잇따르자 러시아에서는 유기견 처리 문제가 몇 달 동안 공개 토론의 주제가 돼 왔다.

투무소프 의원의 발언이 알려지자 비난과 조롱의 목소리가 쏟아졌다.

안톤 게라셴코 우크라이나 내무장관 고문은 자신의 트위터 계정에 투무소프 의원의 발언을 공유하면서 "러시아의 광기(狂氣) 수준이 궁금하다면 이 영상을 보라"고 꼬집었다.

미국의 탈소비에트·국제 정치 전문가인 제이슨 제이 스마트는 시사주간지 뉴스위크와의 인터뷰에서 "러시아의 '신기술(훈련된 유기견)'과 거의 10억 달러에 달하는 우크라이나의 패트리엇 미사일 '신기술' 사이의 엄청난 차이를 보라"고 비꼬았다.

러시아 개 사육사 협회 회장 엘렉트론 데멘티예프는 "전형적인 바보짓이다. 대부분의 유기견은 훈련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이보배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