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열대우림 한복판에 경비행기가 추락하는 사고가 벌어진 가운데, 약 2주만인 지난 17일(현지시간) 비행기에 탑승했던 아이들 4명이 기적적으로 생환했다고 AFP 통신이 전했다.

이날 구스타보 페트로 콜롬비아 대통령은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군부대가 투입돼 수색한 끝에 실종됐던 4명의 아이를 구조했다"며 "온 나라가 기뻐할 일"이라고 밝혔다.

현지 당국에 따르면 지난 1일 조종사를 포함한 총 7명을 태운 소형 비행기는 소도시 산호세델 과비아레를 향해 가던 중, 콜롬비아 남부 아마존 정글인 카케타주 솔라노 마을로 추락했다.

추락한 마을엔 도로가 거의 없는 데다, 카케타강 지류 2개가 합쳐지는 지형으로 이뤄져 차량 이동은 거의 불가능한 곳으로 알려졌다.

해당 사고로 아이 넷을 데리고 탑승했던 어머니이자 위토토족 원주민 여성이 목숨을 잃었다. 또 성인 승객 2명과 파일럿 등 총 3명은 숨진 채 발견됐다.

하지만 함께 비행기에 타고 있던 13세와 9세 아이 그리고 4세와 생후 11개월짜리 어린이까지 총 4명은 실종된 상태였다.

군은 어린이들 수색을 위해 헬리콥터 병력 100여명, 탐지견 등을 투입해 추락지점 인근 숲속을 수색했다. 하지만 유아용 젖병과 먹다 남은 과일 조각, 가위, 머리 끈 등만 발견됐을 뿐, 아이들의 행방은 묘연했다.

결국 군 당국은 아이들의 할머니가 원주민 언어로 "숲속에서 더 움직이지 마라"라고 소리치는 목소리를 녹음했다. 해당 녹음본을 헬기 확성기를 통해 방송하는 등 아이들을 찾기 위한 희망의 끈을 놓지 않았다.

이후 사고 후 2주 가까이 흐른 이날 오전, 구조대원들은 정글에서 나뭇가지를 얼기설기 얹어놓은 형태의 '대피소'를 발견할 수 있었다. 대피소는 아이들이 마련해둔 것으로 파악됐으며, 군은 무사히 아이들을 모두 찾게 됐다.

한편 당국은 정확한 사고 원인을 조사하고 있다.

김세린 한경닷컴 기자 celin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