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 반도체 기업의 최고경영자(CEO)들이 일본 총리 관저에 집결한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자국 반도체 산업에 대한 투자를 요청하기 위해 마련하는 자리다.

요미우리신문은 기시다 총리가 이르면 오는 18일 세계 최대 반도체 기업 CEO들을 도쿄 총리 관저에 초청해 면담한다고 17일 보도했다.
사진 왼쪽부터 경계현 삼성전자 반도체(DS) 부문 사장과 류더인(마크 리우) TSMC 회장, 팻 갤싱어 인텔 CEO, 산제이 메로트라 마이크론테크놀로지 CEO.사진=연합뉴스
사진 왼쪽부터 경계현 삼성전자 반도체(DS) 부문 사장과 류더인(마크 리우) TSMC 회장, 팻 갤싱어 인텔 CEO, 산제이 메로트라 마이크론테크놀로지 CEO.사진=연합뉴스
경계현 삼성전자 반도체(DS) 부문 사장과 류더인(마크 리우) TSMC 회장, 팻 갤싱어 인텔 CEO, 산제이 메로트라 마이크론테크놀로지 CEO 등 반도체 대기업 최고경영자와 세계 1위 반도체 장비업체인 어플라이드머트리얼즈의 플랩 라저 반도체 부문 CEO, IBM의 다리오 길 부사장, 벨기에 반도체 연구개발 기관인 imec의 막스 밀고리 부사장 등 7명이 참가한다.

일본 측에서는 기시다 총리와 반도체 정책을 담당하는 니시무라 야스토시 경제산업상이 참가한다. 세계적인 반도체 대기업의 CEO들이 한 자리에 모이는 것은 상당히 이례적인 일이라고 이 신문은 전했다.

기시다 총리는 이 자리에서 일본 반도체 산업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와 일본 기업과의 협력을 요청할 계획이다. 경제안전보장 차원에서 반도체의 중요성이 커지는 때에 일본 반도체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행보로 풀이된다.

이 신문은 또 인텔이 일본에 연구개발(R&D) 거점을 신설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일본은 지난해 초 규슈 구마모토현에 세계 최대 반도체 파운드리 업체인 TSMC 공장을 유치했다. 삼성전자도 300억엔(약 3000억원) 이상을 투자해 일본에 R&D 전용 반도체 생산라인을 건설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인텔이 반도체 거점을 설립하면 일본은 세계 1~3위 반도체 기업의 생산공장과 R&D 시설을 자국에 유치하게 된다. 일본 정부는 반도체 국산화와 국제적인 공급망 강화를 국가전략으로 선정하고, 자국에 반도체 시설을 짓는 기업에 막대한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다.

자국 반도체 산업을 부활시키는데도 힘을 쏟고 있다. 1988년 세계 시장의 50.3%를 차지했던 일본 반도체 점유율이 2019년 10%까지 주저 앉았기 때문이다. 작년 8월에는 도요타, 소니, 기오시아홀딩스, 덴소 등 일본 대표 기업 8곳이 출자하는 반도체 기업 라피더스를 설립했다. 일본 정부는 라피더스를 통해 2㎚(나노미터: 1㎚=10억분의 1m)급 최첨단 반도체를 양산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기시다 총리와 면담에 참가하는 반도체 기업으로서도 글로벌 공급망 강화는 시급한 과제다. 미중 패권경쟁이 치열해지고, 대만의 지정학적 리스크가 높아지고 있어서다.

도쿄=정영효 특파원 hug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