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한 러시아 할머니가 벌금형을 선고받았다.

19일(현지시간) 영국 더타임스는 러시아의 한 70대 여성이 젤렌스키 대통령에 대해 "잘생기고 재밌다"라고 평가했다가 군을 모독한 죄로 처벌받았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70세의 러시아 여성 올가 슬레기나는 자신이 있던 요양원의 식당에서 여종업원에게 이 같은 발언을 한 뒤 러시아 남부의 날치크에 구금됐다.

슬레기나는 젤렌스키 대통령을 "유머 감각이 있는 잘생긴 젊은이"라면서 "모두가 그의 농담에 웃곤 했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젤렌스키는 2019년 대통령으로 당선되기 전 코미디언이었고, 2013년에는 러시아 국영 방송사의 새해맞이 쇼 등에도 출연했다.

러시아 인권 단체 메모리얼에 따르면 슬레기나를 구금한 경찰관은 "젤렌스키는 우리의 적이기 때문에 당신에게는 그를 찬양할 권리가 없다"고 말했다.

식당을 방문한 다른 세 명의 손님들도 슬레기나를 당국에 신고했고, 슬레기나는 모스크바의 법원에서 4만루블(약 65만원)의 벌금형을 선고받았다.

메모리얼은 조사 당시 시력에 문제가 있는 슬레기나가 속아 "우크라이나에 영광을"이라고 외쳤다고 자백하는 진술서에 서명했다고도 전했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뒤 러시아군의 신뢰를 떨어뜨리거나 군과 관련한 허위 정보를 퍼뜨린 것으로 판단되는 이들을 처벌하는 법을 만들어 시행하고 있다.

지난달에는 모스크바에서 지하철 승객이 스마트폰으로 반전 사진을 보고 있었다는 이유로 경찰에게 붙잡혀 14일간 구금된 바 있다.

더타임스는 "러시아에서 우크라이나 전쟁에 반대하는 시위를 벌이다 체포된 사람이 2만 명을 넘는 등 러시아에 이오시프 스탈린 소련 공산당 서기장의 집권기 이후 전례 없는 철권 통치가 이뤄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보배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