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대만 '일촉즉발'…미국, 포세이돈 투입
대만해협의 긴장이 갈수록 고조되고 있다.

차이잉원 대만 총통과 케빈 매카시 미국 하원의장의 회동에 반발한 중국이 이틀 연속 대만을 포위하는 무력시위를 진행했다.

중국은 9일 인민해방군 소속 육해공군을 총동원해 대만의 핵심 시설을 정밀 타격하는 시뮬레이션 훈련을 하는가 하면 대만해협에 전투기와 군함을 대거 투입하는 무력시위를 이어갔다.

미국은 해군의 주력 해상초계기 P-8A 포세이돈을 대만 방공식별구역(ADIZ)에 투입하면서 중국을 향해 과잉 대응하지 말라고 경고했고, 대만은 중국군의 동향을 면밀히 관찰하고 있다고 밝혔다.

대만을 담당하는 중국 인민해방군 동부전구는 이날 위챗(微信·중국판 카카오톡) 공식 계정을 통해 "대만 섬을 둘러싸는 형태의 전투 대비 경계 순찰과 '날카로운 검 연합훈련'을 계속 진행하고 있다"며 훈련 영상을 공개했다.



전날 동부전구 스이 대변인이 대만 독립 세력과 외부 세력의 유착·도발을 거론하며 8∼10일 대만 포위 훈련을 하겠다고 밝힌 데 따른 이틀째 군사훈련이다.

동부전구는 1분 44초 분량의 훈련 영상에서 군함과 전투기 출격, 병력 출동 장면 등을 모두 담았다.



바다에서는 구축함과 쾌속정이 연합 함대를 이뤄 대만 서남부 지역의 목표물을 조준했고, 하늘에서는 각종 전투기와 정찰기 등이 목표 지역을 향해 날아가며 지원 엄호 역할을 했다.

동부전구는 또 장사정포 부대가 주요 목표물에 대한 정밀 타격과 다탄종 복합 파괴 훈련을 했고, 로켓 부대는 핵심 목표물에 대한 모의 타격을 한 뒤 후속 타격을 준비하고 있다고 전했다.

중국중앙TV(CCTV)는 동부전구의 훈련을 소개하며 전투기와 군함, 장사정포와 로켓 등을 이용해 대만을 집중적으로 타격하는 시뮬레이션 영상을 공개하기도 했다.



대만군은 관련 동태를 면밀하게 감시 파악하고 있으며 각종 미사일 시스템으로 적절히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만 국방부는 특히 지난해 8월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의 대만 방문 직후 중국이 대만 동부 해역에 미사일을 쏟아부은 점을 고려한 듯 중국 로켓군의 활동을 감시하는 등 고도의 경계 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미국은 인민해방군의 대규모 무력시위를 겨냥해 "과잉대응의 구실로 삼지 말라"고 경고하고 나섰다.

미 국무부 대변인은 8일(현지시간) "중화인민공화국(PRC)과 우리의 소통 채널은 여전히 열려 있으며, 우리는 계속해서 자제와 현상 유지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대변인은 "우리는 역내 평화와 안정을 보장하고, 국가 안보에 대한 약속을 이행하기에 충분한 자원과 역량을 갖추고 있다고 자신한다"며 "중국의 행동을 면밀히 주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사진=연합뉴스)


이영호기자 hoya@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