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이 미국 메모리 반도체 기업 마이크론을 상대로 규제에 들어갔다. 미국의 반도체 수출 통제에 대한 반격에 나선 것으로 분석된다.

2일 제일재경 등에 따르면 중국 국가인터넷정보판공실 산하 인터넷안보심사판공실은 지난달 31일 마이크론의 중국 내 판매 제품을 대상으로 인터넷 안보 심사를 시작했다. 당국은 “핵심적인 정보 인프라의 공급망 안전을 보장하고, 인터넷 안보 위험을 일으키는 것을 예방해 국가 안보를 보호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마이크론 측은 성명을 통해 이번 조사와 관련해 당국과 소통하고 있으며 적극 협조하고 있다고 알렸다. 마이크론은 세계 D램 시장에서 점유율 25% 안팎으로 3위, 낸드플래시 부문에선 10% 내외로 5위를 달리는 기업이다. 작년 중국에서 전년 대비 34% 늘어난 33억달러의 매출을 올렸다. 이는 전체 매출 308억달러의 10%를 넘는다.

중국의 이번 조치는 미국이 핵심 첨단 반도체와 관련한 대중(對中) 수출 통제를 강화하는 가운데 나왔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미국은 작년 10월 중국 1위 낸드 기업인 양쯔메모리(YMTC)를 ‘블랙리스트’에 올려 미국 정부의 허가 없이는 거래할 수 없도록 했다. 중국 최대 파운드리(반도체 수탁생산)인 중신궈지(SMIC)도 같은 제재를 받고 있다.

또 작년 10월 미국의 기술이 들어간 첨단 반도체와 고성능 반도체를 제조하는 장비를 중국에 수출하려면 상무부의 허가를 받도록 했다. 이어 일본과 네덜란드에도 반도체 장비 수출 규제에 동참하라고 요구했다.

한편 미국은 중국이 미국과 뜻을 같이하는 국가나 지역 경제에 압력을 가할 경우 주요 7개국(G7)이 함께 대중국 관세를 인상하는 등 대항조치를 할 것을 제안했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이 이날 보도했다. 중국이 자국에 대한 경제적 의존도가 큰 국가에 경제적 압력을 가하는 것을 차단하려는 시도로 해석된다.

이날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중·일 외교장관 회담에서 친강 중국 외교장관은 하야시 요시마사 일본 외무상에게 논어 한 구절을 언급하며 미국의 대중 반도체 규제에 동참하기로 한 일본을 비판했다.

베이징=강현우/도쿄=정영효 특파원 h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