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AP
사진=연합AP
우크라이나에 지원되는 미그-29기의 생산지를 놓고 논란이 일고 있다. 다음 달 우크라이나에 미그-29기를 지원할 예정인 폴란드는 해당 전투기의 생산지가 구동독이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안제이 두다 폴란드 대통령의 안보보좌관 야체크 시에비에라는 31일(현지시간) 독일 dpa통신과 인터뷰에서 2주 전 우크라이나에 지원하기로 약속한 미그-29기 4대와 관련해 "이는 독일산 전투기가 아니다"라고 밝혔다.

폴란드는 2002년 독일로부터 미그-29기 전투기 23대를 구매했다. 이는 독일 연방군이 구동독군으로부터 인계받은 전투기다. 시에비에라 안보보좌관은 폴란드 공군은 이 중 12대 이상을 여전히 보유 중으로, 이들 미그-29기는 계속 폴란드군에 의해 활용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독일산 무기 구매 계약서에 따라 폴란드가 구동독군의 미그-29기를 우크라이나에 지원하려 한다면, 독일 정부의 승인이 필요하다. 시에비에라 안보보좌관은 우크라이나에 지원되는 미그-29기의 생산지에 대해 함구했다. 그는 "작전상의 이유로 추가적 세부 사항에 대해서는 밝히고 싶지 않다"고 했다. 언론 보도에 따르면 폴란드는 미그-29기를 1989년 소련에서 12대 구매하고, 6년 후 체코에서 10대 구매한 바 있다.

앞서 두다 대통령은 지난 16일 폴란드 바르샤바에서 페트로 파벨 체코 대통령과 회담 후 연 기자회견에서 "향후 수일 내 우크라이나에 미그-29기 4대를 넘길 계획"이라고 말했다. 폴란드는 이어 향후 수개월 내 미그-29기 6대를 우크라이나에 공급할 계획이다. 폴란드 언론은 이들 전투기가 우크라이나에 공급되면 한국과 미국 전투기로 대체될 것이라고 전했다.

우크라이나는 러시아의 침공이 시작된 직후부터 서방에 러시아의 공습으로부터 방어가 가능하도록 전투기 지원을 요청해왔다. 슬로바키아는 지난 23일 우크라이나에 약속했던 미그-29 전투기 13대 가운데 4대를 처음 우크라이나에 전달한 바 있다.

신현보 한경닷컴 기자 greaterfoo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