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은 30일(현지시간) 전·현직 대통령 중 처음으로 형사 기소된 데 대해 "급진 좌파 민주당원들의 마녀사냥"이라고 강하게 반발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이날 성명을 통해 "이것은 정치적 박해이며 역사상 가장 높은 수준의 선거 개입"이라면서 "내가 대통령에 취임하기 전부터 급진 좌파 민주당원들은 '마가(MAGA·미국을 다시 위대하게)' 운동을 파괴하기 위한 마녀사냥을 벌여 왔다"고 주장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민주당은 완전히 무고한 사람을 노골적인 선거 개입 행위로 기소하는 상상할 수 없는 일을 자행했는데, 역사상 이런 일은 없었다"며 "이 마녀사냥은 조 바이든 (대통령)에게 거대한 역풍이 될 것이다. 미국인들은 급진 좌파가 여기에서 무슨 일을 하고 있는지 정확히 인지했으며, 모두가 이를 목도했다"고 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민주당은 수십년간 셀 수 없는 사기를 저질러 왔다"며 "조지 소로스가 직접 선택해 선거 자금을 제공한 앨빈 브래그 맨해튼 지방검사장은 수치다. 그는 뉴욕의 전례 없는 범죄의 물결을 막는 대신 조 바이든 (대통령)을 위해 더러운 일을 행했다"고도 했다.

이날 외신을 종합하면 미국 뉴욕 맨해튼 대배심은 트럼프 전 대통령의 포르노 배우 성추문 입막음 의혹과 관련해 기소를 결정했다. 미국 전·현직 대통령의 형사 기소는 이번이 처음이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2016년 대선을 앞두고 전직 포르노 배우 스토미 대니얼스의 성관계 폭로를 막고자 개인 변호사였던 마이클 코헨을 통해 합의금 13만달러(약 1억6880만원)를 회삿돈으로 지급한 의혹을 받고 있다. 민주당 소속 앨빈 브래그 지검장이 이끄는 맨해튼 지방검찰청은 해당 의혹을 수사해왔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