퀴니피액大 조사 "바이든 48%·트럼프 46%…바이든 46%·디샌티스 48%"
3명 호감도는 비슷…공화당 가상경선서는 트럼프가 디샌티스 앞서
"바이든, 공화 양강 트럼프·디샌티스와 접전"[차기대선 여론조사]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024년 대선 가상대결에서 공화당 후보 선두권을 달리는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론 디샌티스 플로리다주지사와 박빙의 승부를 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퀴니피액대가 지난 23∼27일(현지시간) 전국 등록 유권자 1천600명을 상대로 조사해 29일 공개한 결과(오차범위 ±2.9%포인트)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트럼프 전 대통령과의 가상 양자 대결에서 48%의 지지를 얻어 2%포인트 앞섰다.

바이든 대통령은 디샌티스 주지사와의 양자 대결에서는 46%의 지지로 오히려 2%포인트 뒤지는 것으로 조사됐다.

비록 오차범위 이내이긴 하지만 미 대선을 1년 8개월 앞둔 상황에서 바이든 대통령이 트럼프에겐 앞서고 디샌티스에겐 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치전문매체 더힐은 "이번 조사는 트럼프가 차기 대선에서 바이든에게 패할 공화당 후보라는 공화당 지지층의 우려를 보여준 것"이라고 전했다.

앞서 한 달 전 에머슨대 조사에선 바이든 대통령이 트럼프와의 맞대결에선 42% 대 46%로 뒤졌고, 반대로 디샌티스 주지사와의 양자 대결에선 44% 대 40%로 앞섰다.

"바이든, 공화 양강 트럼프·디샌티스와 접전"[차기대선 여론조사]
퀴니피액대 조사에선 이들 3강 후보 간 대국민 호감도가 비슷하게 나왔다.

바이든 대통령에 대한 호감도와 비호감도는 각각 37%, 56%로 나타났고,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호감도와 비호감도는 36%, 58%였다.

디샌티스 주지사에게 호감도를 보인 유권자는 36%, 비호감이라고 응답한 유권자는 39%였다.

디샌티스 주지사에 대해 잘 모른다는 유권자도 24%에 달했다.

공화당 지지층을 상대로 한 차기 대선 경선 가상 대결에서는 트럼프 전 대통령이 47% 지지로 가장 앞섰다.

이어 디샌티스 주지사(33%), 마이크 펜스 전 부통령(5%), 니키 헤일리 전 유엔대사(4%) 순이었다.

공화당 내 양강 후보인 트럼프 전 대통령과 디샌티스 주지사 간 양자 경선 대결에서는 트럼프 52%, 디샌티스 42%로 나타났다.

현재 차기 대선 출마를 공식화한 후보는 트럼프와 헤일리 두 명뿐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아직 출마 선언을 하지 않았지만, 대권 재도전 의향을 여러 차례 밝혀 그의 출마는 사실상 기정사실로 되고 있다.

공화당의 샛별인 디샌티스 주지사도 아직 출마 선언을 하지 않았지만, 시간이 갈수록 트럼프 전 대통령에 대한 견제 수위를 높이는 등 수개월 내에 출마를 공식화할 것으로 점쳐진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