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시, 4월 2일 전동 킥보드 대여 서비스 찬반 묻는 투표 예정
佛, '전동 킥보드 퇴출' 주민투표 직전 사용연령 14세로 상향
프랑스 정부가 공공 도로에서 전동 킥보드를 탈 수 있는 최소 연령을 12세에서 14세로 높이는 등 규제 방안을 마련했다.

전동 킥보드 한 대를 2명이 함께 타거나, 전동 킥보드 금지 도로에서 탔을 때 부과하는 벌금도 35유로(약 5만원)에서 135유로(약 19만원)로 상향하기로 했다.

헬멧 착용은 의무화하지 않기로 했지만 그 대신 전동 킥보드를 탈 때 헬멧을 써달라고 강력히 권고하는 캠페인을 반복적으로 이어가기로 했다.

클레망 본 생태전환부 산하 교통담당장관은 29일(현지시간) 정부 차원의 전동 킥보드 대책 발표를 앞두고 무가지 20뮈니트와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혔다.

본 장관은 "전동 킥보드 사고 5건 중 1건은 한 대를 2명이 탔을 때 발생했다"라며 "전동 킥보드는 장난감이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대책은 공교롭게도 수도 파리에서 내달 2일 전동 킥보드 대여 서비스를 계속할 것인지 찬반을 묻는 주민 투표가 열리기 불과 며칠 전에 나왔다.

파리 등 프랑스의 주요 대도시에서는 전동 킥보드를 애플리케이션으로 쉽게 빌려 탈 수 있는데, 사용이 늘면서 그만큼 사고도 늘어 골칫덩이가 됐다.

안 이달고 파리시장은 이에 파리에서 전동 킥보드 대여 서비스 존폐를 묻는 투표를 하고 그 결과에 따라 킥보드의 운명을 정하기로 한 것이다.

본 장관은 파리 7구를 대표하는 여당 르네상스 소속 하원 의원으로, 좌파 사회당(PS) 소속의 이달고 시장의 이러한 견해에 반대해왔다.

본 장관은 전동 킥보드 사고가 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다면서도 규제를 만들어 통제해야지, 친환경적인 교통수단인 킥보드를 아예 금지해서는 안 된다는 입장이다.

그는 유럽1 라디오와 인터뷰에서 "프랑스의 여러 도시와 외국에서 (파리의) 일요일 주민투표를 지켜볼 것"이라며 불편한 속내를 드러냈다.

본 장관은 전동 킥보드 대여를 두고 찬성 또는 반대로 투표할 게 아니라 규칙과 함께 전동 킥보드와 공존할 방안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